김태희 도의원, 안산 마을기업 지원 정담회 개최

[뉴스Q] 김태희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2)이 지난 14일 도의회 안산상담소에서 ‘2024년 경기도 마을기업 지원사업 정담회’를 가졌다. 정담회는 경기도 사회적경제국과 사회적경제원의 2024년 마을기업 지원사업 안내를 시작으로 안산 마을기업 관계자들이 처한 어려운 현실과 요청 사항을 청취하고, 향후 예산 및 정책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태희 도의원은 “최근 윤석열 정부가 사회적경제 분야 예산을 대폭 삭감했고, 심지어 신규와 예비 마을기업 지정 조차도 미루고 있어, 마을기업의 어려움이 더 가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중앙정부는 사회적경제 분야 예산으로 6,332억원이 삭감된 4,851억을 편성했으며, 이는 작년 대비 56%가 줄었다. 이중 행정안전부의 마을기업 육성사업 예산은 2023년 69억6500만원에서 42억원이 감액된 26억9500만원을 편성하여, 경기도 역시 국비 삭감에 따라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정담회에서 도 사회적경제국과 사회적경제원은 2024년 마을기업 지원사업으로 ▲마을기업 지정 및 사업비 지원 ▲마을기업 중간지원기관 운영 ▲사회적경제조직 특례보증 및 이차보전 ▲사회적경제조직 특별융자 이차보전 ▲금융기관 협조융자 이차보전 등을 설명했다.

김태희 도의원은 “마을기업은 주민 스스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지역 일자리까지 창출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며, “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의원으로서 국비 삭감에 따른 부족한 마을기업 지원 예산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도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을기업은 지역 주민이 주도적으로 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소득과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 공동체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설립, 운영하는 마을 단위 기업을 뜻한다. 현재 안산시 (예비)마을기업은 12개이며, 경기도에는 238개 (예비)마을기업이 있다. 마을기업의 유형은 관광체험, 의류와 공예품, 문화예술, 교육사회복지, 재활용, 식품 분야 등 다양하다.

한편, 이날 정담회에는 김태희 도의원 뿐만 아니라 경기도 사회적경제국 및 사회적경제원, 안산시 소상공인지원과, 안산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 담당자가 참석했고, 안산 지역 마을기업 관계자들이 함께 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