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9 이태원 참사 500일 “진실을 찾아 다시 떠나는 길” 기자회견이 11일(월) 오전 국민의힘 경기도당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민주노총 경기도본부와 10.29 이태원 참사 수원대책회의에서 공동 주최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수원대책회의 구민서 공동운영위원장, 최경자 수원여성회 활동가, 이인신 수원환경운동연합 활동가, 박예주 수원여성인권돋음 활동가, 김진희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본부장, 김희경 수원여성단체네트워크 대표, 박영철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대표 등이 참석했다. 유가족으로는 고 김의현 씨 어머니 김호경 씨가 자리했다.

이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윤석열 정권의 거부권 행사로 이태원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자 하는 유가족과 시민들의 요구를 끝내 짓밟혔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10.29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의 제정과 공포가 온전한 애도와 생명안전사회 건설의 첫걸음이기에 우리는 절대 물러설 수 없다”라고 다짐했다.

이 단체들은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반드시 제정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 ▲피해자 명예 회복 ▲재난 참사 재발 방지와 신속한 대응을 위한 법과 제도 마련 등을 거듭 촉구했다.

최경자 수원여성회 활동가는 추모 발언에서 “가까스로 이태원 참사 특별법이 신속처리안으로 지정되었고 국회를 통과했지만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했다”라며 “대통령의 거부권은 헌법에 규정된 권한이지만, 대통령 마음대로 사용하라고 준 권한이 아니다. 한계 없는 거부권 행사는 권력 분립, 헌법정신에 반하기 때문이다”라고 비판했다.

김진희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본부장은 연대 발언에서 “특별법 없이 진행된 미진한 참사 조사로 인해 여전히 제대로 된 진상, 책임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라며 “참사 당일과 이후 대응에 서울 경찰뿐만 아니라 더 윗선의 책임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특별법에 따른 특별조사위원회가 반드시 구성되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가족 고 김의현 씨 어머니 김호경 씨는 “국가의 무능과 행정의 부재, 시스템의 붕괴로 159명의 청년들의 생명이 한순간에 사라졌다”라며 “그러나 참사 500일이 다 되도록 아직까지 그날 예견된 인파에도 왜 대비하지 않았는지, 왜 경찰은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는지 전혀 밝혀지지 않았다”라고 일갈했다.

김 씨는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특별법을 만들어 통과시켰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끝내 거부권을 행사했다”라며 “공정과 상식을 부르짖으며 들어선 검찰 정권이지만, 억울하게 삶을 마감한 희생자에 대한 진정한 추모나 애도는 없고, 소중한 자녀를 잃고 절망 가운데 절규하는 재난 참사 피해자들의 요구에 외면과 무시, 모르쇠로 일관하는 정부만 있을 뿐이다”라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