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아줌마의 평양 이야기’ 강연-2

‘평양 아줌마의 평양 이야기’ 강연이 17일 저녁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강연회는 6.15수원본부, 민족문제연구소 수원지부, 통일나눔이 공동 주최했다. 북 이탈주민으로 남에 오자마자 고향으로 송환을 요구 중인 평양주민 김련희 씨가 강사로 나섰다. 김 씨는 북에서 42년 동안 살았고 2011년부터 6년째 남에서 살고 있다. 북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남 사람들의 북에 대한 왜곡된 인식도 바로잡아 주었다. 일단 이야기가 정말 재밌고 한편으로 신기하기까지 했다. 단 한 편의 기사로 작성하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 강연 내용을 정리해 몇 차례에 걸쳐 연재하고자 한다. 하나의 민족, 한 형제인 북을 이해하는 데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편집자주]

▲ 강연을 하고 있는 ‘평양 아줌마’ 김련희 씨, ⓒ뉴스Q

‘평양 아줌마’ 김련희 씨는 “하나원에서 나오고 나서 6개월이면 여권을 해준다고 들었어요”라고 말했다.

“하나원이라는 곳은 국정원에서 3개월 동안 조사를 받고 나오면 한국에 정착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하는 시스템이 돼 있는 곳이에요. 3달 동안 있으면서 여러 가지 법이나 정착하는 데 필요한 교육을 받습니다. 서약서를 쓰게 된 것 중 또 하나 원인은 그때 탈북자들한테 들은 게, 하나원에서 나오고 나서 6개월이면 여권을 해준다고 들었어요. ‘아! 이거면 갈 수 있잖아! 여권만 받으면 중국을 통해 다시 왔던 곳으로 돌아갈 수 있겠구나!’ 이런 생각으로 쓰게 된 거예요.”

김 씨는 “실제 탈북자들에게 차례지는 정착금은 300만원이에요”라고 말했다.

“하나원에서 나오기 이틀 전에 사람마다 통장이 개설돼요. 탈북자 한 사람당 정착지원금 600만원이 차례집니다. 그 6백만원 중에, 하나원에서 나오기 이틀 전에 매 사람 개설 통장에 3백만원씩 먼저 넣어줍니다.”

“그러면서 뭐라고 교육을 하냐면, ‘당장 빨리 이것을 당신들 데려온 브로커한테 자동이체 해줘라!’ 자동이체 방법까지 가르쳐 줍니다. ‘자동이체 안 해주면 당시들 밖에 나가서 재판에 걸리게 되고, 변호사 선임하고 하면 엄청 빚더미에 앉게 되고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이렇게 교육을 해요. 다른 나라에, 모르는 데 가서 감방에 갇혀 이야기 들으면 무섭고, 그렇게 따르게 되는 거잖아요?”

“저희는 아무것도 모르는 순진한 사람들이에요. 저도 나가서 재판을 받게 되면 혹시 집에 못가지 않을까? 난 6개월만, 여권 나올 때까지만 참았다가 갈려고 하는데 재판하면 무서우니까. 아무 생각없이 그냥 돈을 보내는 거예요. 모든 탈북자들이 하나원에서 나올 때는 그렇게 돈을 보냅니다. 보로커한테.”

“물론 정부가 브로커한테 직접 돈을 줄 수도 있겠지만 정부가 주게 되면 법에 걸리잖아요. 우리 탈북자 통장을 잠깐만이라도 거쳐서 가야 내가 준 돈으로 되는 거니까. 절대 법에 안 걸리는 거죠. 실제 탈북자 한 사람한테 차례지는 정착금은 300만원이에요. 그렇게 해서 밖에 나오게 됩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