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에너지 자립선언 이행 촉구 기자회견’ 개최

“경기교육청은 경기도 에너지자립 선언 실천 약속을 이행하라!”

경기도탈핵에너지전환네트워크(경기탈핵네트워크)는 19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경기교육청 에너지 자립선언 이행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경기탈핵네트워크는 기자회견문에서 “경기도 에너지자립 선언 발표 이후 경기교육청의 에너지전환 관련 계획과 사업은 실망스러운 상황”이라며 “에너지자립 선언 발표 1년 6개월이 지난 지금, 경기교육청에는 에너지전환 사업을 진행할 구체적인 계획도 실행부서도 없다”고 비판했다. “기후변화-탈핵과 에너지전환 등 미래를 대비하는 경기교육청의 교육 자료와 교육 계획도 마련되어 있지 않다”고 했다.

경기교육청은 지난 2015년 6월 경기도, 경기도의회, 경기지역 종교 시민사회가 함께 준비하여 발표한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경기도 에너지자립 선언’에 참여했다.

경기도 에너지자립 선언은 2030년까지 경기도 전력 자립도를 70%까지 올리고, 에너지 신산업 육성, 일자리 창출 선도,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20% 달성 등을 실천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이재정 경기교육감도 선포식에 참가, 2030년 경기도 전력자급률 70% 달성-노후원전 7기 대체 효과 달성을 함께 약속했다.

경기탈핵네트워크는 “하지만 2017년 우리에게 돌아온 대답은 ‘경기도 탈핵 에너지전환 네트워크의 제안’은 정책제안으로 장기적 검토가 필요하며, 검토 중이라는 구두 답변이 전부”라며 “선언 이후 1년 6개월이 지난 지금도 시급한 에너지전환 사업을 장기 검토만 하겠다는 경기교육청의 답변은 대단히 실망스러운 상황”이라고 질타했다.

경기탈핵네트워크는 “학생 스스로 자신의 꿈과 미래를 찾아가는 교육-경기혁신교육의 실현을 위해서라도 미래를 대비하는 경기교육청의 에너지전환 사업이 힘있게 진행되어야 한다”며 “날로 심해지는 미세먼지, 기후변화 문제의 해결 없이 행복한 교육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특히 “안전불감증 사회의 폐혜를 극명하게 드러낸 416참사의 피해자인 경기교육은 지진 위험 등 당면한 핵발전소 안전문제에 누구 보다 먼저 나서야 한다”고 했다.

경기탈핵네트워크는 “다시 한 번 12월 1일 경기탈핵네트워크 제안에 대한 신속한 검토와 경기교육청 에너지전환 사업의 시행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녹색당 경기도당도 “실망스러운 경기교육청, 에너지자립 약속을 지켜라!”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한목소리를 냈다.

녹색당 경기도당은 논평에서 “도민과의 약속을 언제까지 ‘검토’만 할 것인가?”라고 따진 뒤,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변화와 미세먼지 문제, 탈핵에너지전환의 시급성을 고려한다면 경기교육청의 태도는 소극성을 넘어, 의지가 있는지조차 의심스러운 상황”이라며 “‘경기도 에너지비전 2030-경기도 에너지자립 선언’이 한낱 종이쪼가리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도민과의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