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교육감 이재정) 29일 경기도교육청과 영화초등학교, 성은학교에서 ‘2017학년도 준비를 위한 특수교육담당자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날 연수는 특수교육 담당자의 영역별 특성을 반영한 7개 과정으로 나누어 연수를 실시했으며, 특수교육 담당 장학사, 특수학교 관리자, 특수학교 교사, 특수학급 교사 등 특수교육 담당자 300여명은 각 영역별로 희망하는 강좌를 선택하여 참여했다.

오전에는 특수교육 담당장학사와 특수학교 관리자를 대상으로 연수가 있었으며, 특수학급 장학지원 사례 중심 강의 및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특수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실무, 다면평가 운영 등에 대한 연수가 있었다.

오후에는 특수교사들을 대상으로 장애인부모연대의 김기룡 사무총장이 발달장애인법에 대해 안내하였고, 도교육청 장학사와 중부대학교 이명희 교수의 2017년에 달라지는 유아수용계획과 장애유아 통합교육 지원에 대해 안내를 하였다. 

특수학급 교사 대상 연수에서는 내년 초등학교 1~2학년에서부터 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과 장애학생 진로, 직업 교육에 관한 내용으로 현장실습과 추수지도 방법, 학급운영 사례를 소개했다.

특수학교 교사 연수에서는 초등 1~2학년의 통합교과와 ‘안전한 생활’교과 적용 및 학급교육과정운영, 인사 실무 등에 대한 연수가 있었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특수교육 담당자별로 다양한 연수가 진행되어 필요한 역량을 키우고, 2017년 학급 운영에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특수교육과 관계자는 “특수교육 담당자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연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수에 참여한 특수교육 담당자들은 특수교육 현장에서 2017학년도 준비를 위해 소속지역과 학교에서 전달과 공유를 통해 역량을 확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