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13] (주)네오리젠바이오텍 서정민 대표

RNA 치료제 개발의 선두주자인 유럽 상장기업 Circio와 RNA 전달치료제 개발을 위한 물질이전계약(MTA) 체결
바르는 형태의 탈모치료제 개발, 국내 파트너 모색 중
‘제너렉스’는 홈쇼핑방송에서 ‘침투’라는 단어를 유일하게 사용한 화장품
100% 동결건조 공정을 통해 유산균 및 그 대사산물의 효능을 완전히 보존한 ‘L14 Complex’, 내장지방 최대 80%까지 감소 효과
“삶이 윤택해진다”, “건강해졌다” 고객들의 피드백에 큰 보람

(주)네오리젠바이오텍 서정민 대표.
(주)네오리젠바이오텍 서정민 대표.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의 가장 큰 차별점은 차원이 다른 세포 투과율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세포 투과 펩타이드의 경우 세포 안의 엔도좀을 지나지 못합니다. 이에 따라 약품 또는 화장품의 전달력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당사의 고유 펩타이드는 엔도좀 탈출 효율이 80% 이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차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네오리젠바이오텍 서정민 대표의 당찬 포부입니다.

서 대표는 세계 최고의 미국 바이오 기업이 개발한 투과물질보다 더 높은 엔도좀 탈출(Endosome escape) 효율을 지닌 투과물질을 발견했을 때의 감격을 전했습니다. “이것은 투과 효율을 극대화하여 약물의 효능을 높일 수 있는 의약품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오리젠바이오텍은 NICT(Neoregen Intra-Cellular delivery Technology) 투과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세포와 피부에 손상 없이 특정 물질을 높은 효율로 전달할 수 있는 의약품, 화장품, 건강식품 등을 연구 및 개발하는 바이오 기술 회사입니다.

서 대표를 11월 17일 서울 방배동 네오리젠바이오텍 사무실에서 만났습니다.

서 대표는 서울대학교 식품공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주)비피도 선임연구원, 서울대 외래교수, 서울대 식품미생물 연구실 포스트닥터, 미국 네브라스카 주립대 Research Fellow, 가톨릭의대 연구교수 등을 역임했습니다. 현재는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세포 리프로그래밍 발생공학연구실 연구교수로 활동 중입니다.

다음은 서 대표와의 일문일답.

- (주)네오리젠바이오텍은 어떤 기업입니까?

㈜네오리젠바이오텍은 세포의 손상 없이 특정 물질을 세포 및 피부에 높은 효율로 전달할 수 있는 NICT 투과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의약품, 화장품, 건강식품 등을 연구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 기술 회사입니다.

우리는 RNA 치료제, 타겟암 투과성 면역항암제, 탈모치료제 등 다양한 의약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투과성 재생인자, 투과성 항산화인자, 투과성 보톡스와 같은 소재를 기반으로 한 화장품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 치료 소재 연구에서 시작된 유산균 연구는 우리의 면역 및 건강 식품 사업화로도 이어졌으며, 이 분야에서도 성공적인 진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의약품부터 화장품, 건강식품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건강을 전반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토탈 헬스 케어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선도적인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 네오리젠바이오텍, 어떤 의미를 담고 있습니까? 

네오리젠바이오텍의 이름은 ‘네오(Neo)’라는 단어와 ‘리젠(Regeneration)’이라는 두 단어의 결합에서 유래되었습니다. ‘Neo’는 ‘새로운’을 의미하고, ‘Regeneration’은 ‘재생’ 또는 ‘회복’을 의미합니다. 이 이름은 신체의 손상된 부분이나 노화 및 질병이 발생한 부분을 세포 차원에서 근본적으로 새롭게 회복시키겠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 창업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학계에서의 19년간의 연구를 통해 발견한 ‘세포 투과 펩타이드’(Cell-Penetrating Peptide, 이하 CPP) 소재(Advanced CPP)가 기존에 보고된 다른 투과 펩타이드들(Conventional CPPs)보다 효율성이 월등히 높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치료제와 화장품의 효과와 안전성을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하여 2016년 1월에 창업했습니다. 창업 6개월 만에 팁스(TIPS) 운용 투자사로부터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였으며, 창업지원 정부 프로그램인 해당 프로그램의 연구개발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단 2년 만에 해당 기술의 사업화 진입에 성공하면서, 미국 바이오기업 엔트라다(Entrada)의 세계 최고 수준의 투과물질보다 더 높은 엔도좀 탈출(Endosome escape) 효율을 보이는 투과물질을 확보했습니다. 정말 감회가 남달랐습니다.

이는 단순히 약물의 효능을 높이는 의약품 개발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 기술은 피부 및 세포에 거대분자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보톡스나 성장인자와 같은 성분의 투과율을 극대화하여 화장품 사업에도 적용할 수 있는 중요한 기반 기술을 의미합니다. 이는 투과 효율을 극대화하여 약물의 효능을 높이는 의약품 개발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캐시카우 비즈니스로 인식되고 있는 화장품 사업에도 접목할 수 있습니다.

압도적 투과율(80%)를 보이는 ‘네오리젠 NICT 플랫폼’.
압도적 투과율(80%)를 보이는 ‘네오리젠 NICT 플랫폼’.

- 네오리젠바이오텍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네오리젠바이오텍을 창업한 근본적인 이유는 치료제 개발에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최대 목표는 자체 기술로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세포 투과 펩타이드 연구 중에 발견한 탁월한 약물 전달 물질은, 제가 거의 30년 동안의 연구 경력을 거쳐 발견한 것으로, 앞으로 50년을 더 연구한다 해도 찾기 어려운 수준의 물질입니다.

하지만 창업 결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연구자로서 창업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런 고민을 서울대 치과대학 노상호 교수님께 털어놓았을 때, 교수님께서 “함께 하자”라고 제안하셨습니다. 노상호 교수님은 서울대 수의과대학 황우석 교수님 연구실 출신의 교수님이십니다.

그래서, 저는 가톨릭의대 연구교수직을 그만두고 서울대 치의학대학원 노상호 교수님 연구실로 자리를 옮겨 약 6개월 정도 준비 끝에 2016년 1월 창업에 이르렀습니다.

- ‘세포 투과 펩타이드’가 도대체 무엇인가요? 좀 더 쉽게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세포 투과 펩타이드에 대한 연구는 전 세계적으로 30년 이상 진행되어 왔습니다. 미국의 한 연구자가 HIV 바이러스에서 발견한 짧은 펩타이드가 큰 단백질을 끌고 세포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HIV 바이러스에 있는 탯(Tat) 단백질의 짧은 펩타이드가 그 큰 단백질을 세포 내부로 자연스럽게 끌고 들어가는 것을 발견한 것입니다. 이 연구 결과는 네이처지에 게재되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이 세포 투과 펩타이드의 효율이 치료제 개발에 충분할 정도로 높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세포 내 표적에 도달하는 비율이 대략 1~2%에 불과했습니다. 이런 초기 단계의 세포 투과 펩타이드를 전통적인, 즉 ‘컨벤셔널(Conventional)’ CPP라고 부릅니다. 이는 과거에 발견된 상대적으로 효과가 낮은 것들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최근 10년 사이에 세포 투과 효율이 훨씬 더 높은 CPP를 발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들은 ‘차세대 CPP’ 또는 ‘어드밴스드(Advanced) CPP’로 불립니다.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에서 찾은 CPP도 어드밴스드 CPP의 한 종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미국의 바이오 회사 ‘엔트라다’는 세계 최고 수준의 어드밴스드 CPP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의 세포 투과 효율은 매우 높습니다. 엔도좀 이스케이프(Endosome Escape, 엔도좀 탈출) 효율이 뛰어난 이 물질은 세포 내 표적 도달률이 약 50%에 이릅니다.

하지만,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 어드밴스드 CPP는 엔트라다의 어드밴스드 CPP보다도 세포 투과 효율이 월등히 높습니다. 탁월한 엔도좀 이스케이프 효율을 증명했습니다. 세포 내 엔도좀 이스케이프 효율이 무려 80%에 달합니다.

서울시립대 최인희 교수 연구팀과의 공동연구 결과, 60분 이후 ‘후기 엔도좀 진입’, 120분 이내 ‘높은 효율의 엔도좀 이스케이프 능력’을 증명했습니다. 내년에 이에 대한 논문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엔트라다는 높은 세포 투과 효율을 증명하게 되면서 시리즈 A 투자에서 700억, 시리즈 B에서 1,300억을 유치하며 상장에 성공했습니다.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도 논문 발표를 통해 높은 가치를 인정받으며 본격적인 투자 유치에 나설 예정입니다.

- 세포 투과 효율이 높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한마디로, 뭐가 좋은 건가요?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의 핵심기술을 적용한 화장품을 예로 들면 이해가 빠르실 것 같습니다.

제너렉스 셀룰라 리프팅 아이앰플 & 셀룰라 리프팅 인리치드 크림.
제너렉스 셀룰라 리프팅 아이앰플 & 셀룰라 리프팅 인리치드 크림.

- 제너렉스(GENEREX) 브랜드의 Bio Derma Cosmetics 화장품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그렇습니다. 아무리 우수한 성분이라도 피부에 흡수되지 않으면 효과가 없습니다. 우리는 탁월한 투과 효율을 가진 물질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고, 이 물질을 활용한 투과 기술로 진정으로 효과적인 ‘제너렉스 화장품’을 개발했습니다.

네오리젠바이오텍이 보유한 투과 기술은 고가의 피부재생성분인 EGF나 FGF와 같은 성장인자, 미백, 항산화 핵심 원료들을 피부와 피부 안의 세포에 매우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과거 화장품이 원료 중심이었다면 최근에는 원료가 좋은 것은 물론 전달이 잘 되어야 한다는 것이 새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최근 화장품업계에서도 ‘투과’라는 개념이 중요한 트랜드로 부상하게 되었으며, 해당 부분에서는 가장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피부는 복잡한 장벽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크기 이상의 분자들은 피부를 통과하기 어렵습니다. 500달톤 이상의 성분은 피부로의 투과가 어렵고, 15,000달톤을 초과하는 크기의 분자, 특히 피부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장인자들은 피부에 투과하기가 더더욱 어렵습니다. 이러한 성장인자들의 크기 때문에, 그들이 피부 깊숙이 투과하는 것은 자연적으로 어려운 과제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큰 분자들을 피부 깊숙이 전달하기 위해서는 특수한 전달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는 피부과학과 화장품 기술에서 중요한 도전 과제 중 하나이며, 효과적인 투과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큰 분자들을 피부 깊숙이 전달하기 위해, MTS(Microneedle Therapy System)를 사용하거나 마이크로 니들을 통해 피부층에 성분을 주입하고, 고주파 열을 얼굴에 사용하는 등 피부과를 가거나 전문 피부 관리를 받아야만 합니다.

하지만 네오리젠바이오텍의 특허 투과 펩타이드 기술을 사용하면, 이러한 복잡한 절차 없이도 거대분자를 효과적으로 피부에 ‘침투’시킬 수 있습니다. 거대분자도 투과할 수 있게끔 개발한 것이 바로 네오리젠바이오텍의 특허 투과 펩타이드 기술입니다.

첨단기술로 바르기만 했는데도, 얼굴에 따끔거리는 도구들을 사용하지 않고도, 좋은 물질을 피부 속으로 세포 속으로 흡수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홈쇼핑방송에서 유일하게 ‘침투’라는 단어를 쓸 수 있는 화장품이 바로 제너렉스 브랜드 화장품입니다.

즉, 피부를 통과할 수 없는 거대분자도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의 투과물질을 달게 되면 효과적으로 ‘침투’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우수한 성분이라도 피부에 투과되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가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프리미엄 화장품 브랜드 ‘제너렉스’의 셀룰라 제품라인과 더마톡스 제품라인을 꼭 한번 사용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 ‘탈모치료제’에 대한 설명도 부탁드립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우리는 NR-C6라는 모낭 재생을 촉진하는 탈모치료제를 개발하여 효능 검증을 완료하였습니다.

기존 탈모치료제는 성욕 감퇴, 전신 발모 등과 같은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약효의 지속성이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네오리젠바이오텍은 모낭줄기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C6를 세포 내로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NR-C6를 개발하였습니다. 이것은 모발 생성의 중요한 인자인 모낭(Hair Follicle) 재생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외부 검증기관을 통해 검증이 완료되었습니다.

현재는 바르는 탈모치료제로 개발 중이며, 국내 파트너를 모색 중입니다.

네오리젠바이오텍의 특허 유산균 브랜드 ‘L14 Complex’.
네오리젠바이오텍의 특허 유산균 브랜드 ‘L14 Complex’.

- 네오리젠바이오텍의 특허 유산균 브랜드 ‘L14 Complex’는 어떤 제품입니까?

한방에서 비위는 후천지본이라 했습니다. 인체의 기혈을 형성하는 원천이 되는 장기인 비위의 기운이 활발해야 건강하다고 여겼습니다. 게다가, 우리 면역세포의 80%가 소장에 위치해 있으며, 따라서 소장의 건강이 면역 지킴의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제 전공은 유산균입니다. 모 유산균회사 선임연구원 출신이기도 합니다. 제 전공을 살려 인류에 필요한 제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너무 거창한 이야기는 아니고, 주로 내 가족이 먹고, 내 아내가 관리하는 환자들을 위해 개발한 것입니다. 아내가 암 환자 면역관리를 해주는 일을 하는데, 저에게 암 환자의 면역을 지원하면서 암 환자의 장 건강도 개선하는 슈퍼 유산균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처음에는 소소하게 시작한 제품이 작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장에 출시되었으며, 현재까지 5만 병 이상이 팔린 인기 상품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SCI급 논문에 실린 설치류 연구결과에 따르면, 체중 감소율이 30~40%에 이르고, 내장지방 감소율은 70~80%에 달하며, 지방간 제거율은 거의 100%에 가깝습니다.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 유산균은 100% 동결건조 분말로 제조됩니다. 이 제품 한 병에는 L14 유산균과 그 대사산물 전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순수한 엘포틴(L14) 유산균발효원료가 한 병에 80%를 차지하며, 나머지 20%는 분말화 과정에 필요한 프리 바이오틱스로서 난소화성 말토덱스트린과 만니톨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맛과 향을 내기 위한 어떠한 첨가물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우리 특허 L14 유산균 생균과 해당 유산균이 생성하는 대사산물들의 생리활성화 효능을 최대한 유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또한 저희 엘포틴(L14) 유산균은 다당체를 많이 생성하므로 구내염이 있는 분들도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 엘포틴 컴플렉스의 독특한 특징입니다.

우리의 특허인 엘포틴 종균에 대한 SCI 논문도 이미 4편이나 발표했습니다. 현재는 엘포틴(L14) 유산균 대사체를 통해 장 점막세포의 재생 관련된 연구, 그리고 내장비만과 치매와의 연관성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우리 특허 엘포틴 종균이 세포를 재생시키는 효과도 확인되었습니다.

- 네오리젠바이오텍의 핵심 가치는 무엇입니까?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은 서울대 연구진 출신으로 구성된 연구 중심의 바이오 벤처기업입니다. 탁월한 효율을 가진 세포 및 피부 투과 기반기술(NICT 기술_Neoregen Intra-Cellular delivery Therapeutic 기술)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한 바이오 회사입니다.

이러한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전달 효능을 높인 RNA치료제, 황반변성치료제, 고형암치료제, 탈모치료제 등의 의약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당사의 고효율 투과 펩타이드를 피부재생인자나 보톡스와 접목하여 고부가가치를 가진 여러 프리미엄급 재생 라인 및 미백 화장품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정한 효능을 가진 치료 목적의 유산균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확보한 유산균 종균을 활용하여 건강식품 사업화에 성공하여, 골다공증 예방 치료제 후보군 및 항비만 개별인정형 소재의 개발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총 8개의 정부과제에 선정되어 성공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으며, 아울러 현재 2건의 정부과제를 성공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 네오리젠바이오텍 제품만의 독창성은?

투과하기 어려운 고분자(주사 없이는 체내 주입이 불가능한 소재)를 피부(각질층)에 바르기만 하면, 피부를 투과하고, 해당 소재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기능을 발휘하여 유효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다시 말해, 네오리젠바이오텍의 세포 투과 기술은 의약기술에 기반을 둔 기술입니다.

향후 NICT(세포 투과 기술 플랫폼)을 활용하여 통증 없이, 추가 장비 없이 기술을 적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각국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치료제 개발 단계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박람회에도 많이 출품하셨습니다.

2022년 미국 뷰티박람회를 시작으로, 2023년에는 G-Fair Asia 태국, 국제 바이오 코스메틱 아시아 대만, 대만 국제뷰티 박람회, 한국 K뷰티 박람회, 두바이뷰티 박람회 등에 참가하였습니다.

서울대학교에 소재한 ㈜네오리젠바이오텍 연구소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연구원의 모습.
서울대학교에 소재한 ㈜네오리젠바이오텍 연구소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연구원의 모습.

- 정부과제도 많이 수행하신 것으로 압니다.

2020년 6월에 고효율 세포 투과성 재생 펩타이드-나노캐리어 융합소재 개발에 관한 정부과제를 수행했으며, 2021년 5월에는 Post TIPS 정부과제를 수행했습니다.(NICT 투과 플랫폼 기반 사업화 및 브랜딩 강화)

뿐만 아니라, 2022년 9월부터 골형성 촉진치료제 전략형 연구개발 국가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2023년 8월부터 항비만 개별인정 컨소시엄 연구 국가과제를 수행하고 있습니다.(기업부담금 포함 총 개발비 25억 원)

- 상도 정말 많이 받으셨던데요.

2017년 9월에는 경기도 지사로부터 창업 우수기업인 표창장을 받았으며, 2020년에는 K브랜드어워드를 수상하였고, 2021년 11월에는 ‘2021 경기 스타트업 토킹데이’에서 넥스트유니콘(Scale-Up) 부분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2021년 12월에는 경기지방 중소벤처기업청장으로부터 벤처기업 우수 표창장을 받았으며, 2023년 11월에는 한국산학연협회 표창장 등을 수상했습니다.

- 어떤 사회적 기여 활동을 하고 있나요?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은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한다’라는 홍익인간의 이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제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판매되는 고기능성 화장품은 피부노화 방지 및 주름제거 효과 등으로 피부 건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주변 친지 지인들이 가장 많이 좋아해 주시고, 사용하시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유산균과 그 대사산물이 모두 포함된 동결건조 100% 분말로 이루어진 포스트바이오틱스 엘포틴 유산균 제품은 해로운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구강 점막과 장 점막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항염증 특성을 갖으며, 내장 지방 및 간질환과 지방간 질환의 감소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는 차세대 유산균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어린이, 노인뿐만 아니라 바쁜 현대인들에게 많은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업이익이 예상되는 2024년 하반기부터 사회로의 환원을 위해 복지시설 봉사 및 제품 기부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익금의 사회적 환원 등을 통해 사회적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 서울대학교농생명과학창업지원센터에 입주해 있습니다. 장점은?

서울대학교농생명과학창업지원센터와 여러 연계기관 간의 네트워크가 튼튼하게 형성돼 있습니다.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이 국내외 행정, 유관기관, 대외행사 등의 업무를 추진할 때 현장에서 실무상 빠른 협조를 구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센터의 인센티브를 활용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입주사들 간의 공유와 상호 소개가 원활하게 이루어져, 상호협력과 성장을 위한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 기업을 운영하시면서 어려운 점은?

회사 대표이지만 책임 연구자로서 연구에만 집중하여도 시간이 모자란데, 경영 및 행정적인 업무를 동시에 수행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1주일에 100시간을 업무에 매진하고 있을 정도로 바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 대단하십니다. 그만큼 기업활동에서 느끼는 보람도 크실 것 같아요.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은 의약기술 연구 및 개발을 중심으로 뷰티사업과 건강식품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연구원 및 직원들은 자신들의 연구 결과와 그 소재(물질)들이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개발되는 과정 속에서 지속적인 흥미와 큰 성취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실제 고객들로부터 받는 피드백 중에서 “개선되었다”, “제품 하나로 삶이 풍요로워진다”, “건강이 좋아졌다”와 같은 의견은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의 가치와 부합되며,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했다”는 느낌을 주어 가장 큰 보람을 느끼게 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우리는 잘하고 있구나!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야겠다”라는 도전 정신을 부추기며, 더 나은 제품을 개발하려는 열정과 원동력이 됩니다.

- 앞으로 네오리젠바이오텍의 비전은?

다시 말씀드리지만,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의 가장 큰 목표는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압도적 투과율 80%, 정말 좋은 약물 전달 물질인 ‘세포 투과 펩타이드’를 기반으로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네오리젠바이오텍의 비전은 미래에도 계속해서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압도적인 투과율을 가진 80%의 효율적인 약물 전달 물질인 ‘세포 투과 펩타이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RNA 기반의 항암제, 황반변성 치료제, 항체 기반의 차세대 항암제, 차세대 보톡스, 탈모치료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저희의 핵심 목표는 RNA나 항체 기반의 차세대 항암제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항암제를 개발하는 데는 굉장히 많은 돈이 들어갑니다. 대한민국에 있는 대기업이 하기에도 어려울 정도의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런 만큼, 글로벌 빅파마들의 기술이전이나 투자를 받아야만 임상 3상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우리 네오리젠바이오텍은 차세대 항암제 개발을 위한 기반 기술을 이미 확보한 상태이며, 초기 단계부터 기술 이전을 고려하는 바이오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Summary of Company Introduction]

Neoregen is a biotech company dedicated to advancing novel therapeutics and cosmetics utilizing its cutting-edge intracellular delivery technology known as NICT (Neoregen Intra-Cellular delivery Technology). This preclinical-stage platform facilitates excellent endosome escape and ensures the constant and continuous delivery of macromolecules. NICT is a naturally forming amphipathic and cycle-like Cell-Penetrating Peptide (CPP), which enhances therapeutic efficacy by improving various modalities' pharmacokinetic and pharmacodynamic properties. We have demonstrated its effectiveness in medicinal and cosmetic molecules, including antibodies, antigens, RNAs, and proteins.

NICT Platform Technology:

Our unique amphipathic and cycle-like CPP addresses and overcomes previous challenges associated with cell-penetrating peptides, including:

    1. Minimization of non-selectivity arising from hydrophobicity and ionic exchanges.
    2. Superior cell penetration capabilities.(Constant & Continuous Cell Penetration)
    3. Ensuring excellent endosome escape.

These advantages have been demonstrated and validated through a series of successful animal studies and fruitful partnership collaborations.

 

 

[편집자주] 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성균관대학교창업보육센터, 한양대 에리카 창업보육센터, 강남대학교창업보육센터, 서울대학교농생명과학창업보육센터, 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등에는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입주, 경영 전반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뉴스Q에서는 각 센터 입주기업 대표의 인터뷰 기사를 ‘2023년 입주기업 Chang-UP!’ 프로젝트 차원에서 시리즈로 내보냅니다. 창업에서 성장까지 입주기업들의 좌충우돌 도전기! 모두 13개 입주기업을 선정, 주2회에 걸쳐 12월 초까지 보도합니다.

<보도 순서>

1. ㈜팔로우미 김대식 대표(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2. ㈜포트맥 윤재형 대표(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3. ㈜에이치디엠 박기훈 대표(강남대학교창업보육센터)
4. 주식회사 미담 안갑선 대표(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5. ㈜큐에너지 신승엽 대표(성균관대학교창업보육센터)
6. ㈜나르크테크놀러지 한병진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7. ㈜버니버니 문다희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8. 주식회사 연 김연은 대표(한양대 에리카 창업보육센터)
9. ㈜애기바당 최성현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10. 솔룸바이오텍 박순애 대표(서울대학교농생명과학창업지원센터)
11. ㈜히포티앤씨 정태명 대표(성균관대학교창업보육센터)
12. ㈜진주메이트 최성호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13. (주)네오리젠바이오텍 서정민 대표(서울대학교농생명과학창업지원센터)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