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남기 농민 사망, 국가폭력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 ⓒ뉴스Q 장명구 기자

화성 정당·시민사회단체들도 14일 오후 홈플러스 향남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백남기 농민 사망, 국가폭력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정당과 단체는 총 27개가 참여했다. 정당은 더불어민주당 화성시 갑·을·병 지역위원회, 국민의당 화성시 갑·을·병 지역위원회, 민중연합당 화성시위원회, 민중연합당 기아화성 현장위원회, 화성녹색당이 참여했다. 시민사회단체는 화성희망연대, 화성환경운동연합, 화성시 친환경농업인연합회, 가온교회, 금속노조 기아차지부 화성지회, 학비노조 화성지회(준) 등이 참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더민주 권칠승(화성시병) 의원 정구견 행정실장, 민중연합당 화성시위원회 박혜명 위원장, 전농 경기도연맹 목창환 의장, 화성농민회 김형규 회장, 화성시 친환경농업인연합회 이영석 사무국장, 출하회 박보선 회장, 화성여성회 서부지부 한미경 지부장, 화성민주포럼 홍성규 대표 등 10여명이 참석했다.

화성 정당·시민사회단체들은 공동 성명서를 통해 “경찰의 물대포 직사, 직접적인 국가폭력이 명백한 ‘살인미수’였다는 사실은, 최근 국회 ‘백남기 청문회’에 이르기까지 이미 여러 차례 확인되었다”며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의 입에서는 단 한마디 사과도 없었고, 직접적인 지휘 책임자들은 모두 임기를 마쳤으며, 심지어 관련자들이 줄줄이 승진하기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화성 정당·시민사회단체들은 이어 “백남기 농민이 운명한 이후의 상황은 더 끔찍하다”며 “박근혜 정권이 가장 처음 한 일은 병원 봉쇄와 시신 탈취 시도였고, 경찰은 분향소 설치 저지 지침을 하달했다”고 질타했다. “명백한 공권력에 의한 타살을 ‘병사’로 왜곡하고 기각된 부검 영장을 거듭 청구하여 결국 받아내고야 말았다”고 일갈했다.

화성 정당·시민사회단체들은 국가폭력을 강력히 규탄하며,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강제 부검 시도 즉각 중단 △특검 실시 등을 요구했다.

화성농민회 출신인 전농 경기도연맹 목창환 의장은 여는 말씀에서 “백남기 농민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공약으로 내세운 21만원 쌀값 보장 약속을 지키라고 한 것뿐”이라며 “그런데 백남기 농민에게 물대포를 쏴서 현장에서 즉사하게 했다. 317일 동안 사경을 헤매다 사망하니 이제 와서 병사 처리를 하려고 시신을 탈취하려고 한다. 이게 정부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중연합당 화성시위원회 박혜명 위원장은 규탄 발언에서 “어떻게 국가가 공권력을 동원해 사람을 죽일 수 있나?”라며 “그런데 미안하다는, 죄송하다는 사과도 없다. 진상 조사도 하지 않는다. 이것이 현실”이라고 개탄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오는 11월 12일 노동자, 농민, 민중들은 다시 민중총궐기를 한다”며 “특검을 열어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성여성회 서부지부 한미경 지부장 역시 “부검영장 집행 마지막 날인 25일까지 10일 남았다”며 “240시간 백남기 농민 지킴이를 모집하고 있다. 서명도 하고 모금도 하고 있다. 화성시민들께서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화성시 친환경농업인연합회 이영석 사무국장은 “백남기 농민이 주장한 것처럼 농민들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공약을 지키라고 수십 번 얘기했으나 들어주지 않았다”며 “진정으로 국가가 책임지고 박근혜 대통령이 사과할 때까지 끝까지 함께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화성민주포럼 홍성규 대표는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지켜주기 위해 존재하는 공권력이 거꾸로 국민의 목숨을 빼앗았다는 것이 이번 사태의 본질”이라며 “그럼에도 국정총괄 책임자인 대통령은 단 한마디의 사과도 없다”고 성토했다. “이런 공권력이, 이런 패륜 정권이 존재할 이유가 있는가”라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화성 정당·시민사회단체들은 미리 설치해 놓은 화성시민 분향소에 헌화하며 고인을 추모했다. 아울러 특검을 촉구하는 서명운동도 벌였다.

화성 정당·시민사회단체들은 오는 17일(월)에는 동탄, 18일(화)에는 병점, 19일(수)에는 봉담에 화성시민 분향소를 설치한다. 특검 촉구 서명운동도 이어갈 계획이다.

▲ 화성시민 분향소에 헌화하고 있는 기자회견 참가자들. 맨 오른쪽이 전농 경기도연맹 목창환 의장. ⓒ뉴스Q 장명구 기자

▲ 특검을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마이크를 잡고 서명을 독려하는 화성민주포럼 홍성규 대표.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