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추수감사제

[뉴스Q] 오산시 세마동 통장단협의회(회장 이인기)가 지난 23일 세마동 8개 단체 연합 회원 및 세마동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세마동 추수감사제’를 봉행했다고 밝혔다.

추수감사제는 농사를 주업으로 삼았던 조상들이 한 해 동안 추수한 것에 대한 감사제를 올리는 행사이다.

제례 시작에 앞서 문화강좌 수강생으로 구성된 세마 어울마당 풍물패의 흥겨운 풍물 공연으로 문을 연 세마동 추수감사제는 조선시대의 국가제례 제사 절차를 바탕으로 초헌관, 아헌관, 종헌관의 순번에 따라 전통을 계승한 제례 의식이 진행됐다.

초헌관에는 이인기 세마동 통장단협의회장, 아헌관에는 정은자 세마동장, 종헌관에는 한범수 세마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장이 풍요로운 수확에 대한 감사와 내년 농사의 기원을 위해 감사의 제례를 올렸다.

행사를 주관한 이인기 세마동 통장단협의회장은 “세마동의 추수감사제는 전통을 계승하고 옛것을 잊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세마동만의 고유 행사로서 이와 같은 전통을 잇는 행사의 명맥이 끊기지 않고 우리 후손들에게 전달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추수감사제에 참석한 이권재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 한해 농업인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전통과 현재가 아름답게 공존하는 지역 건설을 위해 모두 함께 노력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정은자 세마동장은 “우리 세마동은 독산성을 기반으로 오산시뿐만 아니라 경기도에서도 손에 꼽히는 전통과 역사가 살아 숨 쉬는 고장인 만큼, 이와 관련된 지역 특색을 지키고 이어 나갈 수 있는 지역문화를 보전하고 지켜나가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