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 수요처 발굴과 콘텐츠 개발로 치유농업산업 활성화

방성환 경기도의원

[뉴스Q]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방성환 의원(국민의힘, 성남5)은 22일 소관 실국을 대상으로 열린 종합감사에서 농업기술원의 치유농장 선정 및 운영 과정에 대해 지적하고, 치유농장의 체계적 관리·운영을 강조했다.

근래 다변화하는 현대사회와 급속한 고도화로 인해 치유와 회복에 대한 관심으로 치유농장이 주목받고 있으며, 관련 사업 또한 확장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의 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이 주말농장 등 치유농업 관련 활동을 할 경우 우울증이 60% 가량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발달장애인의 경우 신체 기능이 최고 70%까지 향상된다는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 농업기술원에서도 농업·농촌의 자원을 활용하여 치유농장 대표모델 육성 및 치유프로그램 보급 등의 사업을 통해 치유농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경기도 내 71개 치유농장이 선정되어 운영 중에 있다.

지난 5월 '경기도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를 개정하기도 한 방성환 의원은 “법과 제도가 완비되어 치유농업 정책의 기반과 체계적 지원시스템이 마련됐다”고 말하며, “이제 정책의 실효성 확보를 위한 사업 기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방성환 의원은 경기도내 71개 치유농장의 선정 및 지원절차와 관련하여 “대상 모집 및 시·군의 심사 과정 등에 대한 절차 등이 명확하지 않다”며, “선정된 치유농장의 시설의 품질인증 점검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 등에 철저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방 의원은 치유농업과 관련한 신규 사업 개발 등이 부족함을 지적하며, “치유농업의 수요처 발굴과 차별화·전문화 된 경기도만의 치유농업 콘텐츠 개발 등에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경기도 농업기술원은 지난 3월 경기도 사회서비스원과 업무협약을 맺고 지역 내 발달장애인들의 심리적 안정과 신체활동 촉진을 위해 전국 최초로 치유농업 서비스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치유농업 서비스란 심리적·사회적·신체적 건강을 회복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치유농업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 활동으로, 경기도의 경우 31개 시군 중 12개 도농복합도시와 3개 군이라는 특성을 반영하여 지역자율형 사회서비스 사업 중 하나로 지원하고 있다.

방성환 의원은 “앞으로 치유농업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치유농업의 사회서비스적 가치와 효과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하며, “지난 10월 치유농업센터가 정식 개관한 만큼, 치유농업 서비스 사업 대상과 규모를 확대하여 운영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지난 6월 치유농장 시설 인증제 등을 골자로 하는 '치유농업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이 공포됐으며, 내년 6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