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6] ㈜나르크테크놀로지 한병진 대표

기존 ‘PoE 시스템’에서 진일보한 ‘MPoE 시스템’ 자체 개발
MPoE 인젝터, MPoE 리피터, PoE 스위치 등 다양한 제품 선보여
기존 대비 설치비용 40~60% 절감, 설치시간은 50% 줄어
서울국제발명전시회 금상, 국방벤처아이디어 경진대회 동상
2019년 조달청 제품등록... 이제는 코트라 통해 수출에 박차

㈜나르크테크놀로지 한병진 대표.
㈜나르크테크놀로지 한병진 대표.

“우리 나르크테크놀로지의 ‘MPoE 기술’을 적용하면 단 하나의 LAN선에 수십 대의 CCTV도 줄줄이 이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나르크테크놀로지 한병진 대표가 자체 개발한 나르크테크놀로지의 ‘MPoE 시스템’을 소개했습니다.

나르크테크놀로지의 ‘MPoE 시스템’은 기존의 ‘PoE 시스템’에 ‘M’이 하나 더 붙은 것입니다. 그만큼 무엇인가 특별한 신기술이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한 대표는 “PoE 기술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사례는 CCTV이다”라며 “CCTV 설치 대수가 많아질수록 LAN선도 더 많이 필요해질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PoE 시스템’과 달리 ‘M’이 추가된 나르크테크놀로지의 ‘MPoE 시스템’을 적용하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단 하나의 LAN선만 있으면 수십 대의 CCTV도 줄줄이 연결해서 설치할 수 있는 겁니다.

설치비용이 기존 대비 40~60%나 절감되고, 설치시간도 거의 50%나 줄어든다고 하네요. 한 대표는 “고객님들 입장에선 어떤 제품을 선택할까요? 우리 나르크테크놀로지 제품을 선택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라고 자신했습니다.

나르크테크놀로지는 유선통신전송 전문회사로 기존 PoE 시스템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새로운 PoE 시스템인 ‘MPoE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MPoE 인젝터, MPoE 리피터, PoE 스위치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한 대표를 11월 3일 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에 있는 나르크테크놀로지 사무실에서 만났습니다.

다음은 한 대표와의 일문일답.

- 나르크테크놀로지는 어떤 기업인가요?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012년 11월에 설립된 회사입니다. 2013년에 중소벤처진흥공단 청년창업사관학교에 선정되어, 창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교육을 받고, 많은 지원을 받아서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지낸 1년 동안이 아무것도 몰랐던 저로서는 소중한 시기였던 것 같습니다. 회사 운영 방법, 제품 출시, 직원 채용 등 회사다운 기틀을 마련할 수 있었으니까요.

이때 만들어진 제품을 바탕으로 2018년에 SK브로드밴드에 제품등록을 완료했습니다. 2019년에는 조달청에 제품등록되었고요. 이를 기반으로 꾸준하게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는 코트라를 통해 해외 바이어와 연결되어 여러 바이어와 수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회사 규모는 아직 작아요. 소규모로 단란하게 회사를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회사 구성원은 저를 포함하여 4명이고, 모두 힘을 합쳐 꿈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앞으로 신사업이 확장되면 인원을 보충하여 더욱 성장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MPoE  홈 네트워크.
MPoE 홈 네트워크.

- 나르크테크놀로지, 어떤 의미를 담고 있습니까?

N-ark는 노아의 방주(Noah ark)를 함축한 뜻입니다. 모든 유선 네트워크 시스템을(Network ark) 전부 담겠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회사 로고에는 이러한 의미를 담아서 배 모양을 형상화하고 회사 이름을 표현했습니다.

- 나르크테크놀로지를 창업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누구나 다 같은 생각일 겁니다. 자신만의 아이디어 또는 기술이 현실에서 구체적인 제품으로 구현되길 원합니다. 그것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에게도 이익이 되길 바라고요.

저 역시 IT 회사에 근무하면서 품게 된 많은 아이디어를 실현하고자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근무했던 회사에서는 꿈을 펼치기엔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그만두고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 나르크테크놀로지 제품만이 가지는 독창성은? 자랑 좀 부탁드립니다.

PoE(Power over Ethernet) 기술은 일반인에게는 생소한 기술입니다. 전력선통신(PLC)은 전기선에 통신을 결합하여 통신을 전송하는 기술로 익히 알고 있지만요.

PoE 기술은 이와 반대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통신을 전송하는 LAN선에 전기를 결합하여 아답터 없이 LAN선만 연결하면 통신제품이 작동되는 기술입니다.

기존 PoE 기술은 하나의 LAN선에 하나의 통신제품만 연결이 가능하지만, 우리 나르크테크놀로지에서 개발한 MPoE 기술은 하나의 LAN선에 다수의 통신제품을 작동시킵니다.

MPoE  홈 네트워크.
MPoE 홈 네트워크.

- 좀 더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보통 사무실에서 컴퓨터 한 대에 LAN선 하나씩을 연결해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개수가 많아질수록 비례해 LAN선도 더 많이 필요하고요. 마찬가지로, PoE 기술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사례는 CCTV입니다. CCTV 설치 대수가 많아질수록 LAN선도 더 많이 필요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 나르크테크놀로지의 MPoE 기술을 적용하면 단 하나의 LAN선에 수십 대의 CCTV를 줄줄이 이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설치비용이 기존 대비 40~60% 절감되고, 설치시간도 거의 50% 줄어듭니다. 고객님들 입장에선 어떤 제품을 선택할까요? 우리 나르크테크놀로지 제품을 선택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 여러 박람회에 참여도 많이 하셨더라고요.

2014년에는 World IT Show, 서울국제 발명전시회, 피츠버그 발명전시회 등에 참여했습니다. 2015년에는 국제군사신기술 경진대회, 벤처창업대전, 사물인터넷국제 전시회, World IT Show 등에 참여했고요.

2016년에는 세계보안전시회, World IT SHOW, 국제군사신기술 경진대회 등에 함께 했습니다. 2017년에도 World IT Show, 국제군사신기술 경진대회 등에 함께 했고요. 2018년에는 세계보안전시회, World IT Show, 사물인터넷국제 전시회 등에 참여했습니다.

우리 나르크테크놀로지의 최첨단 기술과 제품을 국내외에 알리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 상도 많이 받으셨던데요.

2014년에는 서울국제발명전시회 금상, 서울국제발병전시회 특별상, 피츠버그 발명전시회 금상 등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2015년에는 국방벤처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동상을 받았고요.

2017년에는 하이서울우수상품브래드 어워드에서 아이디어상품으로 지정을 받았습니다. 2020년에는 조달청 벤처창업혁신 제품으르 지정됐고요. 연이어 2021년, 조달청 우수 연구개발 혁신제품으로 지정을 받기도 했습니다.

새로운 CCTV 설치 방법 MPoE System.
새로운 CCTV 설치 방법 MPoE System.

- 지역을 위해서 봉사활동도 많이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은천아동지역센터에서 2021년부터 매주 토요일 식당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보살피는 일입니다. 아이들의 성장을 위해 작은 일이지만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정말 보람을 느낍니다.

- 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에 입주해 있습니다. 장점은?

무엇보다, 기업의 부족한 부분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기업 성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입주 기업들과의 교류를 통해 많은 정보를 습득하기도 하고요. 더불어 서로 간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도 있습니다.

- 나르크테크놀로지를 운영하시면서 어려운 점은 없나요?

자금 확보와 거래처 확보예요. 대부분의 창업 기업들이 겪는 어려운 점일 겁니다. 그래도, 회사 운영 자금을 확보하는데 주변에서 많은 도움을 주셔서 지금까지 버텨온 것 같습니다.

- 나르크테크놀로지를 운영하시면서 보람도 크실 것 같아요.

아직도 데스밸리 구간이긴 합니다. 하지만 점차 시장에서 우리 나르크테크놀로지 제품의 우수성을 아시고 많이들 찾아주세요. 그럴 때 보람을 느낍니다.

- 나르크테크놀로지의 비전과 계획은?

우리 나르크테크놀로지는 유선전송 전문회사입니다. 최근 전력전송에 있어서 무선전력전송기술이 발전하고 있지만 전송가능한 전력이 적고, 전송거리가 짧아요. 전송거리와 전력량이 많을 경우 장비의 비용이 비싸지고 위험성이 있어서 한정적인 분야에만 적용 가능합니다.

그런 만큼,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IoT전송시스템을 제품화할 계획입니다.

먼저 가정용을 살펴보면, USB와 같이 공유기에 LAN선만 연결하면 아답터 필요없이 IoT제품이 작동하여 편리한 통신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제품마다 아답터를 사용하면 나중에 쓰레기로 버리는 경우가 많게 되지요. 우리 나르크테크놀로지 기술이 적용된다면 획기적으로 아답터 사용을 줄여서 탄소배출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산업용의 경우에는, 현재 전력선 통신은 여러 가지 문제로 검침 정도로 활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우리 나르크테크놀로지는 현재 100m 기준으로 10Mbps솔루션을 개발한 상태입니다. 향후 1Gbps까지 개발하여 스마트시티, 스마트펙토리, 스마트팜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편집자주] 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성균관대학교창업보육센터, 한양대 에리카 창업보육센터, 강남대학교창업보육센터, 서울대학교농생명과학창업보육센터, 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등에는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입주, 경영 전반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뉴스Q에서는 각 센터 입주기업 대표의 인터뷰 기사를 ‘2023년 입주기업 Chang-UP!’ 프로젝트 차원에서 시리즈로 내보냅니다. 창업에서 성장까지 입주기업들의 좌충우돌 도전기! 모두 13개 입주기업을 선정, 주2회에 걸쳐 12월 초까지 보도합니다.

<보도 순서>

1. ㈜팔로우미 김대식 대표(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2. ㈜포트맥 윤재형 대표(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3. ㈜에이치디엠 박기훈 대표(강남대학교창업보육센터)
4. 주식회사 미담 안갑선 대표(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5. ㈜큐에너지 신승엽 대표(성균관대학교창업보육센터)
6. ㈜나르크테크놀러지 한병진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7. ㈜버니버니 문다희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8. 주식회사 연 김연은 대표(한양대 에리카 창업보육센터)
9. ㈜히포티앤씨 정태명 대표(성균관대학교창업보육센터)
10. (주)네오리젠바이오텍 서정민 대표(서울대학교농생명과학창업지원센터)
11. 솔룸바이오텍 박순애 대표(서울대학교농생명과학창업지원센터)
12. ㈜애기바당 최성현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13. ㈜진주메이트 최성호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