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5] ㈜큐에너지 신승엽 대표

“사람도 깨끗한 물 마셔야 건강하듯, 동식물도 좋은 물 흡수해야 건강”
발효숙성기 ‘파워렉스(POWEREX)’, 농식품 품질 향상과 신선도 유지
수질개선기 ‘프리온(PRION)’, 물을 최대한 동식물에 유익한 활성수로!
“오염화된 농업용수의 수질 향상, 농축수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창업”
“가축(소, 돼지), 가금류(닭, 오리), 양식어류 등 폐사율 예방에 큰 도움”
글로벌 시대 ‘자연에 기술을 더하는 기업’ 최우선 과제

㈜큐에너지 신승엽 대표.
㈜큐에너지 신승엽 대표.

“사람도 깨끗한 물을 마셔야 건강하듯, 동식물도 좋은 물을 흡수해야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큐에너지 신승엽 대표의 목소리에 힘이 실렸습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물은 생명의 근원이지요. 하지만, 지금 인류는 기후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인간은 물론 동식물이 취할 수 있는 물은 갈수록 오염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에 큐에너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해 친환경 농업정책을 지향하는 고주파 회전 전자장 기술에 기반한 식품산업 분야의 발효숙성기와 농축수산업 분야의 수질개선기를 개발했습니다.

발효숙성기 ‘파워렉스(POWEREX)’는 농식품의 품질을 향상하고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시켜 줍니다. 수질개선기인 ‘프리온(PRION)’은 수질을 개선하여 작물재배 시 농업용수로, 가축들의 음용수로 이용할 수 있고, 각종 살균수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 대표를 11월 1일 성균관대학교창업보육센터에 있는 큐에너지 사무실에서 만났습니다.

다음은 신 대표와의 일문일답.

- 큐에너지는 어떤 회사입니까?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큐에너지(Q. Energy)는 Quantum Energy 자체입니다. 우리 큐에너지는 고주파 회전 전자장에 의한 물리화학적 성질을 변화시킨 활성수를 물 분자와 결합시키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요. 이 기술로 각종 활성종, 이온, 전자 등을 물과 반응시킴으로써 물속에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도록 합니다.

이를 활용하는 기술과 생체 활성에너지 조사 기술, 살균시스템 기술, 나노화시스템 기술 등 융복합시스템 기술을, 크게 식품산업 분야(소상공인)와 농축수산업 분야(스마트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식품산업 분야(소상공인)의 경우 농식품의 품질을 향상하고 신선도를 오랫동안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농축수산업 분야(스마트팜)에서는 수질을 개선하여 작물재배 시 농업용수로, 가축들의 음용수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각종 살균수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을 최대한 사람과 동식물에 유익한 활성수로 변환하는 장치를 개발, 생산해 공급하고 있는 거예요.

- 큐에너지의 경영철학은 무엇인가요?

나의 성장과 더불어 타인, 타 기업이 동반 성장을 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기업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성공한 국외 창업자의 기업관 중에 “Your problem is my problem”이나 “Your success is my success”라는 말은 우리 큐에너지에 많은 공감을 주었어요. 그런 만큼, 기업의 이윤 극대화보다는 직접 개발한 최신 기술의 직접 사업화라는 성공 스토리를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끊임없는 도전정신, 철저한 프로근성, 올바른 공적 기업관, 강직한 위기관리 능력, 친화형 리더십, 투철한 사회적 책임관, 신속한 결단력, 구성원에 대한 강한 신념 등을 깊이 새기면서 이를 근간으로 형성된 경영철학을 지표로 삶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려고 합니다.

- 큐에너지 설립 배경도 궁금합니다.

전 세계는 기후변화 2050 NET-ZERO(탄소중립) 선언으로 농축수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식량문제 해결을 위한 수질, 토양 개선과 농축수산업 생산성 향상, 농식품폐기물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앞으로 농축수산업의 스마트화에 따른 수질환경 개선, 아울러 농식품산업의 품질 향상, 저장성 증대 등 관련산업에 매우 큰 시장이 형성될 전망입니다.

우리 큐에너지는 기후위기에 대응해 친환경 농업정책을 지향하는 고주파 회전 전자장 기술에 기반한 식품산업 분야의 발효숙성기와 농축수산업 분야의 수질개선기를 개발했습니다. 농식품 품질 향상과 오염화된 농업용수 수질 향상으로 농축수산업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기 위해 창업했습니다.

- 그렇다면, 큐에너지의 핵심사업 분야는?

큐에너지의 핵심사업 분야는 식품산업 분야와 농축수산업 분야입니다.

식품산업 분야에서는 소상공인시장을 타깃으로 식품발효숙성기 ‘파워렉스(POWEREX)’를 출시했습니다.

회전 전자장 핵심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농식품 품질 향상에 탁월합니다. ▲농식품류(살균, 선도유지, 보관연장) ▲식음료, 한약, 식용유(나노활성화, 원료추출) ▲발효식품(맛, 풍미, 잡내 제거) ▲육류숙성(연육, 잡내 제거) 등에 적용할 수 있어요.

농축수산업 분야에서는 농축산 수질개선기인 ‘프리온(PRION)’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스마트팜, 축산농장, 양어장 등에서 활용할 수 있지요.

사람도 깨끗한 물을 마셔야 건강하듯, 동식물도 좋은 물을 흡수해야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농업용수는 작물생육과 수확량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프리온 시스템은 물 클러스터를 분해하여 식물, 어류, 동물의 각종 미네랄 흡수 효율을 크게 높여 줍니다. 모든 살아있는 세포의 항산화 활성을 도와주고요. 물 원자의 건강한 생물학적 주파수는 모든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면역 강화를 제공합니다.

프리온의 살균 소독수 및 나노활성수를 적용한다면 작물재배 토양개선, 병해예방, 수확량 증대 등에 탁월한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 큐에너지에서 고객에게 선사하고 싶은 가치는 무엇입니까?

현 시대는 웰빙의 시대입니다. 웰빙이란 인간의 존엄과 생명 유지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본 요건이며, 행위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기후위기의 시대이기도 합니다. 오염된 지구 환경에서 올바른 건강한 삶을 지켜나가기란 어려운 상황이지요.

큐에너지는 우수한 농식품의 품질 향상과 수질을 개선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농축수산물의 품질 향상에 ICT, IOT기반 스마트팜 및 자연친화적 수질개선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들에게 올바른 웰빙의 가치를 선사할 것입니다.

유해물질이나 첨가물로부터 안전하고, 자연의 영양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줄 수 있는 사업을 벌이고자 합니다. 육체적, 정신적인 웰빙과 만족감을 줄 수 있는 삶, 이러한 삶은 궁극적으로 인류와 지구환경의 건강,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가치에 잘 부합할 것입니다.

큐에너지의 수질개선기 ‘프리온(PRION)’.
큐에너지의 수질개선기 ‘프리온(PRION)’.

- 큐에너지 제품만이 가지고 있는 독창성은 무엇입니까?

농식품산업 분야에서 나노활성 숙성기 ‘파워렉스(POWEREX)’는 나노활성, 발효숙성, 선도유지 등 활용성이 매우 큽니다.

농식품의 실시간 나노, 살균, 세척 발효숙성에 적용하여 맛과 향, 풍미를 증가시킵니다. 신선도 유지, 부패 저감, 식품폐기물 감소, 원가절감 효과 등으로 소상공인 수익증대는 물론 환경개선에도 기여합니다. 농식품 고품질화로 식생활 향상과 국민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농축수산업 분야에서는 수질개선기 ‘프리온(PRION)’으로 자연친화적 살균수와 나노활성수를 생성해 공급할 수 있습니다.

농업용수 수질 개선에 따른 작물 생육 및 수확량 증대, 가축 음용수 수질 개선을 통한 면역력 제고가 기대됩니다. 특히, 가축(소, 돼지), 가금류(닭, 오리), 양식어류 등의 폐사율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큐에너지의 스마트팜 수질개선기 ‘프리온(PRION)’의 대표적 적용 사례 몇 가지만 소개해 주세요.

국내의 경우, 장성군농업기술원 딸기묘목장 2개소(진원면, 황룡면)에 납품, 시범사업 중에 있습니다. 현재 납품 설치 중입니다. 용인시 화훼농장 2개소(남사읍)에도 납품, 시범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해외의 경우, 키르키스탄 도르도이 스마트팜 모델하우스 시범사업에 설치될 예정입니다. 내년 2월~3월에 진행합니다.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지역 카타코르간시 스마트팜 구축사업에도 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성균관대학교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해 있습니다. 특전이 있다면?

창업보육센터는 창업 기업의 초기 성장과 개발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용 회의실, 연구실, 인프라 및 편의시설을 제공받아 비용을 절감하고 전문적인 환경에서 일할 수 있어요.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전문적인 조언을 받고 비즈니스전략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비즈니스 주소를 갖게 되어 상대방에게 더 높은 신뢰감을 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제품의 품질 향상을 위한 수많은 테스트와 시험분석 역시 산학협력센터로부터 협조를 받을 수도 있고요. 대학교 내 장비 사용에 대한 공동실험분석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 기업을 운영하시면서 어려운 점도 많을 것 같아요.

무엇보다, 많은 창업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자금 운용에 있어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아무리 자금 흐름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고 해도 부족함을 느낄 수밖에 없지요. 또한 개발 제품 생산과 마케팅 등 창업 초기의 모든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 반면, 기업활동에서 보람을 느끼실 때는 언제입니까?

사업 계획 하에 추진하여 결과물이 누적될 때 한 단계씩 성취해가는 것을 보며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 큐에너지의 비전은?

먼저, 나노활성 숙성기의 소상공인시장에 있어서의 비전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아시다시피, 국내외 외식시장은 점차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이에 식품발효 숙성장비 시장 역시 매년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나노활성 숙성기는 파동에너지 기술에 의한 환경오염 최소화 녹색기술입니다. 식품산업은 물론 외식산업의 선도적 블루칩 기술로 향후 그 이용가치는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나노활성 수질개선기 역시 스마트팜 시대에 꼭 필요한 제품 아닌가요?

맞습니다. 나노활성 수질개선기도 스마트팜 시대에 없어서는 안 될 제품이지요.

최근 국가 차원의 ‘탄소제로 2050’, ‘그린뉴딜’ 선언으로 농축수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저탄소 농업정책, 농업용수 오염관리 개선정책, 기후변화 적응정책, 친환경 농축수산물 정책 등을 지향하고 있어요. 그런 만큼, 기후위기로 인한 스마트팜 클러스터 조성 확대로 수질개선장비 시장은 매년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특히 중동지역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유럽 등에서 스마트팜 클러스터를 집중 육성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기술에 의한 최첨단 스마트팜 시설은 점차 늘어날 수밖에 없어요. 나노활성 수질개선기 시장 역시 전망이 아주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꼭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큐에너지는 글로벌 시대에 ‘자연에 기술을 더하는 기업’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연구 개발과 기술력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끊임없는 기술 혁신을 통해 고객에게 만족을 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사람과 동식물의 자연친화적 공존을 위해 지구 청정 환경지키미로서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편집자주] 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성균관대학교창업보육센터, 한양대 에리카 창업보육센터, 강남대학교창업보육센터, 서울대학교농생명과학창업보육센터, 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등에는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입주, 경영 전반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뉴스Q에서는 각 센터 입주기업 대표의 인터뷰 기사를 ‘2023년 입주기업 Chang-UP!’ 프로젝트 차원에서 시리즈로 내보냅니다. 창업에서 성장까지 입주기업들의 좌충우돌 도전기! 모두 13개 입주기업을 선정, 주2회에 걸쳐 12월 초까지 보도합니다.

<보도 순서>

1. ㈜팔로우미 김대식 대표(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2. ㈜포트맥 윤재형 대표(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3. ㈜에이치디엠 박기훈 대표(강남대학교창업보육센터)
4. 주식회사 미담 안갑선 대표(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5. ㈜큐에너지 신승엽 대표(성균관대학교창업보육센터)
6. 주식회사 연 김연은 대표(한양대 에리카 창업보육센터)
7. ㈜나르크테크놀러지 한병진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8. ㈜버니버니 문다희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9. ㈜히포티앤씨 정태명 대표(성균관대학교창업보육센터)
10. (주)네오리젠바이오텍 서정민 대표(서울대학교농생명과학창업지원센터)
11. 솔룸바이오텍 박순애 대표(서울대학교농생명과학창업지원센터)
12. ㈜애기바당 최성현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13. ㈜진주메이트 최성호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