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4] 미담 안갑선 대표

“미네랄 불활성화 테스트 수치 6배, 확실한 효과”
키토산 불활성화 마스크, 항균력 99%
절대냉감 아스킨 마스크, 미국 NBA와 Majer League 납품
여성전용 마스크 ‘마스크팩 마스크’, 마스크와 마스크팩을 동시에!
“섬유과학의 진수, 미담만이 보여줄 수 있는 블루오션”

미담 안갑선 대표.
미담 안갑선 대표.

“어차피 마스크를 쓰실 거라면 같은 가격에 피부도 좋아지고, 피부 트러블도 걱정 없는 마스크를 하는 게 좋잖아요!”

(주)미담 안갑선 대표가 미담의 ‘마스크팩 마스크’를 강력하게 추천했습니다. ‘마스크팩 마스크’는 말 그대로 마스크를 쓰고 있는 동안에 피부를 팩하는 효과를 주는 마스크입니다.

안 대표의 미담 제품에 대한 자긍심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좋은 성분이 몇 % 들어가 있느냐? 제대로 들어가 있느냐? 이것이 굉장히 중요하다”면서 “미담 제품은 확실히 믿고 살 만하다, 확실하다, 용량 같은 거 속이지 않는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미담은 KF94 제품 13종과 키토산 불활성화 마스크, 절대냉감 아스킨 마스크 같은 기능성 마스크 등 마스크 제품 40여 종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안 대표를 10월 26일 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에 있는 미담 사무실에서 만났습니다.

다음은 안 대표와의 일문일답.

- ‘미담’은 어떤 기업입니까?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미담’은 ‘아름다움을 담다’는 의미를 가진 브랜드명이자 회사 이름입니다. 창업한 지는 2년이 조금 안 된 작은 규모의 회사입니다.

- 어떤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나요?

KF94 제품 13종과 키토산 불활성화 마스크, 절대냉감 아스킨 마스크 같은 기능성 마스크 등 마스크 제품 40여 종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우리 미담 제품의 특징은 각 제품마다 기능성을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일례로, ‘마스크팩 마스크’를 말씀드리면 마스크 내부 원단에 활성성분이 점착되어 있습니다. 사람의 입김(온도와 수증기)에 의해 원단의 활성성분인 미네랄, 키토산, 히알루론산 등이 서서히 피부에 침투하게 되는 거죠. 마스크를 쓰고 있는 동안에 피부를 팩하는 효과를 주는 마스크입니다.

‘미담’은 ‘아름다움을 담다’는 의미를 가진 브랜드명.
‘미담’은 ‘아름다움을 담다’는 의미를 가진 브랜드명.

- 마스크 종류가 참 다양하네요.

미세먼지 마스크 KF94(2D, 3D), KF-AD, 비말 마스크, 덴탈 마스크 등은 국내 중기청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키토산 불활성화 마스크는 항균력이 99%에 달합니다.

절대냉감 아스킨 마스크는 미국 NBA와 Majer League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Hemp & Graphene 마스크는 일본 도쿄올림픽에 납품했어요.

신개념 마스크팩 마스크는 마스크와 마스크팩을 동시에 가능하도록 한 여성전용 마스크입니다.

- 창업을 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현대백화점, 이마트 등등 매장에서 일하시는 분들로부터 코로나 때 의뢰가 왔습니다. 하루 종일 마스크를 쓰고 일하니까 피부가 너무 안 좋아지더라, 피부에 좋은 마스크가 있으면 좋겠다 하는 이야기를 하시더라고요.

그렇다면 마스크에 활성 성분을 넣어 마스크를 쓰면서도 마스크팩을 하는 효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마스크에 기능성을 더하면 피부에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특히 여자분들에게 좋겠죠.

그래서, 이른바 ‘마스크팩 마스크’라는 것을 개발하게 된 겁니다.

- 마스크를 쓰기만해도 마스크팩 효과가 있다?

그렇죠. 그런데 소비자분들은 잘 모르실 수밖에 없어요. 섬유과학에 대한 이해가 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마스크팩을 하면 얼굴에 딱 달라붙습니다. 숨을 못 쉬죠. 그런 것을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어요. 마스크팩의 점도가 28%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 미담의 마스크팩 마스크는 점도가 4%입니다. 마스크를 하고도 숨을 쉴 수가 있는 거죠. 마스크가 피부에 닿으면서 활성 성분이 피부에 스며드는 거예요. 이것이 사실은 좀 힘든 기술입니다.

어차피 마스크를 쓰실 거라면 같은 가격에 피부도 좋아지고, 피부 트러블도 걱정 없는 마스크를 하는 게 좋잖아요. 우리 미담의 제품들은 대부분 기능성 제품들입니다.

마스크팩 마스크.
마스크팩 마스크.

- 그럼, 코로나 때 재미 좀 보셨나요?

재미를 보기는요? 개발하는 데만 최소 6개월, 1년 걸렸습니다. 개발 과정이 쉽지가 않아요.

자금이 투입되면 매출로 나타나 자금 회전이 잘되어야 하는데, 그것도 쉽지가 않죠. 힘듭니다.

- 미담에서 개발한, 미담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미네랄이 있다면서요?

그렇습니다. 대부분 시중에 나와 있는 미네랄은 불활성화 테스트를 해보면 수치가 120~160 정도밖에 안 나옵니다. 그렇게 많이 나오는 게 없어요. 왜냐하면 단가가 비싸니까!

화장품도 다 그런 식이죠. 화장품값은 용깃값이라는 말도 있잖아요. 화장품을 만드시는 분들이 몰라서가 아닙니다. 비싸면 안 팔리니까 그런 거죠.

우리 미담의 미네랄은 불활성화 테스트 수치가 670 정도 나옵니다. 무려 6배나 높은 거죠. 좀 비싸더라도 확실히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좋은 성분이 몇 % 들어가 있느냐? 제대로 들어가 있느냐? 이것이 굉장히 중요한데, 미담 제품은 확실히 믿고 살 만하다, 확실하다, 용량 같은 거 속이지 않는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미담의 핵심 가치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우리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제품이지만 불편한 점을 포함하고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천연원료를 이용하여 이런 제품들을 오히려 건강한 생활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 기본 목표입니다.

- 사회를 위해서 좋은 활동도 많이 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수출하고 남은 제품은 물론이고, 되도록 필요한 사람에게 나누어 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홀트아동복지회나 각 지자체에도 일부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미담에서 생산하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들.
미담에서 생산하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들.

- 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에 입주해 있습니다. 장점은?

기업 운영에 애로가 생기면 센터에서 여러 가지 정보도 주고 해결 방법도 가르쳐 줍니다. 정말 큰 힘이 됩니다.

- 미담을 운영하시면서 어려운 점도 많으실 것 같아요.

중소기업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것은 역시 자금과 판로 문제입니다.

특히 판로 개척의 경우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전쟁 같은 영업을 해야 합니다. 이때 가장 필요한 것이 홍보를 위한 자금이죠. 팔지 못 하니 자금이 없고, 자금이 없으니 홍보를 못 하고, 홍보를 못 하니 판로 개척이 어렵고, 이런 악순환이 쳇바퀴 돌 듯하고 있습니다.

- 기업활동을 하시면서 보람을 느끼실 때가 있다면?

아무래도 소비자분들이 만족감을 표현하실 때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한 보람을 느낍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현대백화점 매장에서 근무하시는 여성분들이 너무 좋아하십니다. 피부 트러블 때문에 고생 많이 했는데 너무 좋아졌다면서요.

부산의 식품공장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다른 마스크 쓰다가 우리 미담 마스크로 바꾸시고 나서 다들 너무 좋다고 하십니다. 그럴 때 보람을 느끼지요.

지난번 일본에서 올림픽 할 때도 우리 미담 마스크를 가져가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 미담의 앞으로의 비전과 계획은?

멜팅시트와 활성성분에 대한 정보를 널리 알리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간단한 마스크이지만 섬유과학의 진수를 보여주는 제품이에요. 전 세계적으로도 우리 미담만이 보여줄 수 있는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성균관대학교창업보육센터, 한양대 에리카 창업보육센터, 강남대학교창업보육센터, 서울대학교농생명과학창업보육센터, 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등에는 수많은 중소기업들이 입주, 경영 전반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뉴스Q에서는 각 센터 입주기업 대표의 인터뷰 기사를 ‘2023년 입주기업 Chang-UP!’ 프로젝트 차원에서 시리즈로 내보냅니다. 창업에서 성장까지 입주기업들의 좌충우돌 도전기! 모두 13개 입주기업을 선정, 주2회에 걸쳐 12월 초까지 보도합니다.

<보도 순서>

1. ㈜팔로우미 김대식 대표(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2. ㈜포트맥 윤재형 대표(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3. ㈜에이치디엠 박기훈 대표(강남대학교창업보육센터)
4. 주식회사 미담 안갑선 대표(경기중소기업성장지원센터)
5. 주식회사 연 김연은 대표(한양대 에리카 창업보육센터)
6. ㈜나르크테크놀러지 한병진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7. ㈜버니버니 문다희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8. ㈜큐에너지 신승엽 대표(성균관대학교창업보육센터)
9. ㈜히포티앤씨 정태명 대표(성균관대학교창업보육센터)
10. (주)네오리젠바이오텍 서정민 대표(서울대학교농생명과학창업지원센터)
11. 솔룸바이오텍 박순애 대표(서울대학교농생명과학창업지원센터)
12. ㈜애기바당 최성현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13. ㈜진주메이트 최성호 대표(중진공 안산 Post-BI 센터)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