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이인규 의원, 경기도 공유학교 정책모델개발을 위한 토론회 개최

[뉴스Q]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소속 이인규 의원(더불어민주당, 동두천1)은 10월 18일 경기도의회와 경기도교육청이 공동 주최하는 ‘2023 경기교육 정책토론회’의 일환으로 '미래교육도시 동두천의 경기도 공유학교 정책모델개발을 위한 토론회'를 동두천시 평생학습관 한울림공연장에서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 발제에서 김인숙 경기도교육청 지역교육협력과장은 “앞으로의 교육은 누구에게나 제공되어야 할 ‘공공재’로서의 원칙에서, 전 사회적 참여와 노력으로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는 ‘공동재’ 의미로 확장될 것”이라며 “동두천 학생 맞춤형 공유학교 플랫폼 구축을 위해서는 이같이 유연한 방식으로 지역사회 협력과 연대를 통한 공동재로서의 지역교육을 실현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제언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우선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과 학부모, 교사와 학교의 요구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역을 사랑하는 사람들로 민-관-학 공유학교 상설협의체를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고민하고 피드백할 수 있는 양방향 구조의 플랫폼이 작동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김 과장은 또 공유학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학생생활권을 중심으로 이동수단 강구의 필요성과 공유학교 프로그램의 질 관리 인증과 평가시스템의 필요성을 함께 주장했다.

이어 이인규 의원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지정토론에서는 경기도 공유학교 정책모델개발에 대한 각 분야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임현숙 동두천시의회 의원은 동두천시 관내 초‧중‧고등학교가 협력하는 공유학교 운영의 세부방향에 대해 A학교에서는 배드민턴 초‧중‧고급 수업을, B학교에서는 의학 및 심화 과학 수업을 개설하여 학교별 교육을 전문화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출결관리의 어려움 및 교통의 불편함 등 예상 문제점에 대해서는 다수의 대학교에서 사용하는 블루투스 비콘을 이용한 전자출결시스템, 셔틀버스 운영과 줌과 같은 비대면 화상 회의 툴을 활용한 온라인 자원, 보행안전지도사와 함께 걸어서 이동하는 워킹 스쿨버스 제도 도입을 거론했다.

홍은영 신흥중학교 교사는 △협력성 △확장성 △개방성 △공공성을 중심으로 한 정책모델개발을 제안하며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공감을 바탕으로 한 목표와 비전 공유가 필요하며, 보다 심층적 분석과 집단지성의 협의 과정을 바탕으로 동두천을 대표할 수 있는 교육브랜드의 가치를 생각해야 한다”면서 “아울러 학교 밖 교육활동의 지속성을 위해서는 교육과정과의 연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허선영 경기도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 장학사는 협력적 거버넌스에 기반한 지역 맞춤 공유학교를, 배미경 사동초등학교 학부모회장은 학교 밖 활동에 대한 양적 확대보다는 동두천 자원을 활용한 질적 성장을 기대했다.

이 의원은 토론을 마무리하며 “공유학교 정책모델 개발을 위한 이번 토론회가 동두천 지역의 전반적인 교육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향후 동두천의 미래교육 방향을 이끌어가는 마중물 역할이 됐기를 바란다”면서 “여러분들이 모아주신 의견과 대안들이 예산 반영 및 실제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