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라”

▲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 총파업 지지 경기지역 제정당·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뉴스Q 장명구 기자

경기진보연대,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경기지역 정당·시민사회단체들이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의 총파업 투쟁을 지지하고 나섰다.

이 정당·단체들은 8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교육청은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라”고 촉구했다.

학비노조 경기지부는 오는 9일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대규모 총파업 출정식을 열고 총파업 투쟁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학비노조 경기지부 박미향 지부장, 민주행동 경기원탁회의 송무호, 이적 상임공동대표, 경기교육희망네트워크 송성영 공동대표, 전교조 경기지부 최창식 지부장, 공무원노조 경기본부 김현기 본부장, 김식 경기청년연대 의장, 민중연합당 경기도당 강신숙 사무처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 정당·단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단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을 표방한 이재정 교육감 시대의 경기도교육청에서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과 인권 침해가 여전하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라며 “아이들에게 ‘평등’과 ‘인권’을 가르쳐야 할 학교 현장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인권 침해와 비상식적인 처우가 당연시 여겨질 수 있단 말인가?”라고 따졌다.

이 정당·단체들은 이재정 교육감에게 “학교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모든 차별과 인권 침해를 해소하기 위한 분명한 결단과 정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 정당·단체들은 학부모들에게도 “6월 9일 학교를 멈추고 파업에 나서는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학교에서 우리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애쓰는 우리 아이들의 선생님들”이라며 “6월 9일만큼은 우리 아이들에게 도시락으로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파업을 지지해 주십시오”라고 호소했다.

경기도교육청 앞 천막농성 23일째인 박미향 지부장은 “비정규직 고용불안, 임금차별 등이 학교 현장에서 최악”이라며 “학비노조는 합법적이고 정당한 총파업을 선언하면서 내일 이 자리에 4천명이 넘게 모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총파업은 비정규직 노동자의 서러움을 버리고 교육노동자로 바로 서겠다는 뜻과 의지”라고 강조했다.

전교조 경기지부 최창식 지부장은 “교육이 이뤄지는 학교에서 수많은 차별과 불의가 오히려 더 심해지는 듯하다”며 “한편으로 부끄럽고 한편으로 결의를 다지게 된다”고 말했다.

송무호 상임공동대표는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차별받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라며 “ 어린 애들에게 물어봐도 지극히 말도 안 된다”고 일갈했다.

송성영 공동대표는 “학비노조 경기지부는 진보교육감 당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며 “경기도교육청이 학비노조의 요구에 성의있게 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재정 교육감이 성실히 교섭에 임해 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