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국공립 유치원교사들이 경기도교육청에 유보통합, 학급감축이라는 뜨거운 두 감자를 가지고 유아교육 정상화를 위한 공공성 강화 방안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22일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성장격차를 조장하는 깜깜이식 유보통합을 철회하라”, “유아교육 정상화를 위해서는 공공성 강화 방안을 마련하라”라는 절박한 목소리를 냈다.

이날 집회에는 전교조 경기지부 유치원위원회 소속 교사 1,200여 명이 참가했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현재 경기도교육청은 교육부의 지침을 그대로 답습하여 유치원 현장과 소통 없이 선도교육청을 강행하며 하반기부터 어린이집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학부모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지원 계획은 회계 투명성이 보장되지 않아 학부모 부담은 여전할 것이라는 것이 현장의 의견이다”라며 “경기도교육청은 유보통합선도교육청 사업을 통해 어린이집 보육료 추가 지원에는 발벗고 나서면서도 경기도 공립유치원 공공성 강화방안과 질제고 방안은 마련하지 않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에 전교조 경기지부 유치원위원회는 ▲현장 소통 없는 유보통합 중단 ▲유보통합 선도교육청 강행 중단 ▲사립기관 회계 투명성 강화 ▲자격이 다른 보육교사와 유치원교사의 공동 연수 추진 중단 ▲유아교육 전문가인 유치원 교원과 실제적 소통체계마련 ▲경기도 공립유치원 공공성 강화 및 질제고 방안 마련 ▲공립 유치원확대 ▲학급 당 최소 기준 유아수 1명으로 하여 공교육 기회 보장 ▲공립유치원 학급 혼합연령편성 강제 금지 ▲혼합연령학급에 대한 합리적인 분반기준 마련 등을 거듭 외쳤다.

“OECD 대비 사립기관 의존도가 높은 현실에서 유아교육의 공공성 및 유아교육에 대한 책무성 강화를 외면한다면 이는 교육 불평등과 공교육 파행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대책 없는 퍼주기식 지원을 철회하고 경기도 유아교육의 공공성과 책무성을 강화하는 방향의 지원 대책을 제시하라”고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현장 소통없는 선도교육청운영의 강행은 교육현장의 실태를 파악하지 못한 무지에서 발생한 행정으로 유치원 교육을 파행시키는 것과 유아교육의 공공성 강화와 질 제고 방안 마련 및 유치원 교원과의 실제적 소통을 통한 공공성 강화 추진안을 마련할 것 등을 요구했다.

경기도 공립유치원 교사는 “국회 청원에 5만 명이 넘는 선생님들이 반대해도 응답하지 않는다”고 교육부를 규탄했다. “유아교육의 근간을 흔드는 유보통합정책을 현장교사의 의견도 수렴하지 않고 추진한다”라며, 교육부와 선도교육청 운영의 선봉에 선 경기도교육청을 향해 “유아교육을 돌봄이 아닌 교육으로 볼 것과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라”고 경고했다.

학급감축 피해를 겪은 공립유치원 교원은 자유발언을 통해 “유아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먼저 학급감축을 중단하고, 공립유치원에 대한 대책, 공립유치원 학급을 확충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졸속으로 추진하는 유보통합을 당장 철회하라”고 외쳤다.

경기도 공립유치원 교사는 “법적 근거도 없는 ‘유치원 학급당 유아 최소기준수를 5명’으로 정한 것과 ‘전체 학생수가 정원의 50%가 되어야 한다‘라는 감축을 종용하는 조항을 현장에 강제적용하고 있다”라며 “학급유지 최소기준을 낮춰 유아의 학습권을 보장할 것”을 외쳤다.

유아교육 정상화를 위해 절실한 마음으로 집회를 참가한 교사들은 ▲‘졸속행정 밀실행정 유보통합 반대한다’ ▲‘공립유치원 말살하는 학급당 최소기준 삭제하라’ ▲‘회계투명성 보장없는 유보통합 지원 반대한다’ ▲‘유치원은 학교다 교육이 우선이다’ ▲‘교실없이 학생없다 특수학급 확보하라’ 등의 구호를 적은 피켓을 높이 들었다. 유아교육 정상화를 위해 졸속유보통합과 마구잡이식의 공립유치원 학급감축을 반드시 막아내겠다는 결의를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