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오산시대표자회의(대표 이우선)는 4일 성명을 내고, “부실시공 LH 책임자 처벌하라! 오산시는 행복주택 입주시민의 주거안전 대책을 마련하고, 불법하도급에 대해 책임있게 관리감독하라!”라고 촉구했다.

인천 검단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 사고의 원인으로 지목됐던 ‘철근 누락’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다른 15개 아파트 단지에서도 확인됐다. 그중 오산 세교2지구 행복주택도 철근이 80%나 누락됐다.

민주노총 오산시대표자회의는 “오산 세교2지구 행복주택은 공기업인 LH가 발주하고 동문건설이 받아서 유청건설에 하청을 주었다”라며 “도면에서 철근이 80%나 누락되었다는 것은 10개 중에 8개가 빠지고 2개만 들어갔다는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오산시대표자회의는 “누가 봐도 상식적이지 않다. 시공사, 설계사, 감리사만의 문제가 아닌 구조적인 문제이다”라며 “불법하도급이 판을 치고 관리감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뿐더러 시공, 설계, 감리업체의 상당수가 LH 퇴직자들과 관련이 있다고 한다. 거기다 공무원과 업체가 유착해 이권을 주고받는 구조가 오늘의 이 사달을 만든 것이다”질타했다.

민주노총 오산시대표자회의는 “기간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끊임없이, (불법)하도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라며 “국토부를 포함하여 관할 시군구에서 하도급을 관리하도록 책임있는 부서와 인원이 배치되어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불법)하도급의 문제가 개선되어야 고용안정은 물론 시민들에게도 안전과 복지를 장담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오산시대표자회의는 오산시에 ▲하도급 관리 전담 부서 즉시 신설 ▲불법하도급 근절할 것 ▲세교2지구 행복주택 철근 누락 관련 담당자 처벌 등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