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교육감에게 교권보호대책의 조속한 수립에 대한 입장 표명 촉구

전교조 경기지부(지부장 정진강)는 1일 보도자료를 내고, “7.18 서이초 교사의 안타까운 죽음이 있은 지 15일, 비통한 심정으로 하루하루를 버티며 살고 있는 유가족과 함께하지 못하여 슬픔을 억누를 수 없는 교사들의 가슴에 맺힌 한을 풀기는커녕 오히려 더 쌓는 결과를 만든 경기도교육청의 주먹구구식 추모공간 마련에 유감을 표한다”라고 밝혔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교원3단체의 공동요구로 조성한 경기도교육청 1층 추모공간은 교사들의 분노와 슬픔, 그에 따른 대책 요구와 전면 배치되는 행태이다”라며 “이번 땜질식 추모공간은 교육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경기도교육청의 의지와 존재 이유에 대한 근본적인 의구심마저 들게 한다”라고 비판했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서울에서 일어난 일이지만 경기도교육청 또한 이번 사태에 직면하여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예측과 예방 조치 및 사후 대응에 대한 의무를 가진다”라며 “그런 의무를 가장 앞장서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것 중 하나가 추모공간 마련이다. 애도하는 진정한 마음 없이 어찌 교사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보듬는 대책이 나올 수 있겠는가!”라고 일갈했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교육감은 전광판으로 추모글만을 게시한 공간 조성을 의무 이행으로 삼아선 안 된다”라며 “오히려 더욱 무겁게 스스로 교육청의 책임은 없는지에 대해 돌아보아야 한다. 7.18 교사 죽음뿐만 아니라 드러나지 않은 교사 피해와 그로 인해 희생당한 교육력 상실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이에 전교조 경기지부는 자체적으로 마련한 지하 추모공간을 양지로 옮겨 깊은 절망으로 무너졌을 고인의 유가족의 슬픔과 교사들의 분노에 계속 함께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전교조 경기지부는 임태희 교육감에게 ▲재발 방지를 위한 ‘전교조 경기지부 4개 영역, 21개 대책안’ 수용 ▲추모공간 방문과 추모 ▲경기도 교권보호대책의 조속한 수립에 대한 입장 표명 등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