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비, 통신비, 식대비 등 처우개선수당 지급 요구

‘경기도 돌봄노동자 처우개선수당 지급 요구 기자회견’이 20일(목) 오전 경기도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민주노총 경기본부(본부장 최정명)에서 주최했다.

민주노총 경기본부 박신영 사무처장, 윤화자 공공연대노조 경기본부 노인생활지원사 경기지부장, 권이숙 공공연대노조 경기본부 경기아이돌봄지부 경기지부장, 지한규 공공연대노조 경기본부 장애인활동지원사 성남지회장, 한지희 전국돌봄서비스노조 경기지부장 드이 참석했다.

민주노총 경기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열악한 필수노동, 돌봄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적극적으로 나서라”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경기본부는 “윤석열 정부는 후보 시절엔 돌봄을 국가가 책임지겠다고 하더니, 사회복지와 돌봄 민영화에만 혈안이 되어있다”라며 “지방자치단체에서 제정한 ‘필수노동’, ‘돌봄노동’ 조례가 무색하게 돌봄노동자들은 저임금과 고용 불안으로 고통받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민주노초 경기본부는 “정부는 돌봄 노동자들을 철저히 외면하고 무시했다”라며 “고용 불안, 저임금, 불합리한 차별, 최소한의 복지혜택도 없는 벼랑 끝으로 내몰았다. 이것이 ‘필수노동’을 수행하고 있는 돌봄노동자들의 현실이다”라고 일갈했다.

민주노총 경기본부는 “김동연 도지사는 경기도 필수노동 돌봄노동자의 열악한 현실을 외면할 것인가?”라고 따지며, “노인생활지원사, 아이돌보미, 장애인활동지원사의 기본급은 최저임금에 맞춰져 있고, 수당은 없거나 지자체별로 다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경기본부는 “돌봄노동자 모두에게 필요한 독감예방접종비와 건강검진비도 자비로 충당한다”라고, “교통비, 후원 물품 배송, 통신비와 식대비마저도 모두 개인의 부담이다”라고 꼬집었다.

민주노총 경기본부는 “돌봄 공공성과 돌봄 국가책임제에 대한 도민들의 요구로 설립된 경기도 사회서비스원의 종사자들은 여전히 고용 불안과 저임금, 각종 차별로 고통받고 있으며, 민간 시설의 요양보호사들은 쉬운 폐업과 수당 착복, 임금 체불과 착취의 악순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라고 질타했다.

민주노총 경기본부는 “지역아동센터 돌봄 교사는 저임금과 각종 수당 차별로 신음하고 있다”라고 성토했다.

민주노총 경기본부는 ▲돌봄노동자 처우개선수당 지급 ▲돌봄의 공공성 경기도가 책임질 것 ▲처우개선 예산 즉각 반영할 것 등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