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시자는 생활체육지도자에 대한 허위공약에 대해 해명하라!”

’경기도 공공부문 노동자 처우 개선 실현, 경기도지사의 결단 촉구 및 7월 총파업 결의대회‘가 15일 오후 경기도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결의대회는 공공연대노조 경기본부(본부장 김학균)에서 주최했다.

공공연대노조 이영훈 위원장, 공공연대노조 경기본부 김학균 본부장 등 조합원 50여 명이 참석했다. 민주노총 경기본부 박신영 사무처장, 윤경선 수원시의원(진보당) 등이 연대했다.

김학균 본부장은 여는 발언에서 “오늘 이 자리는 공공연대 노조에서 활동하고 있는 경기도 산하 행정기관, 공공부문 각 직종·업종 노동자들의 요구를 모아서 경기도지사에게 처우 개선을 촉구하고, 7월 총파업을 힘차게 결의하기 위한 자리이다”라고 취지를 밝혔다.

김 본부장은 또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당선될 때 공언했던 생활체육지도자들에 대한 인건비 증액 약속은 온데간데없다. 그럼에도 어떤 해명도 없다”라고 비판했다.

김 본부장은 이어 “지금 전국적으로 민주당 자치단체장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노동 탄압에 편승하는 작태마저 보이고 있다”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김 본부장은 “오는 7월 총파업 승리를 통해서 윤석열 정부의 노동 탄압을 분쇄하고 민중생존권을 쟁취해야 한다”라고 호소했다.

결의대회장 주변에는 조합원들의 절박한 요구가 담긴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경기도는 지자체별 공무직 정수 인원 충원 관련 감사를 시행하라!”
“경기도는 지자체별 비정규직 확대에 대한 감사를 시행하라!”
“경기도는 민간위탁 생활 폐기물업체 인건비의 차별철폐, 부당노동행위방지대책 마련하라!”
“경기도는 지자체별 민간위탁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지자체의 책임성을 감사하라!”
“경기도는 출자출연기관 노동자의 생활임금 기본급화, 호봉제를 전면 실시하라!”
“경기도는 돌봄 노동자의 교통비, 식비, 건강검진비 등 처우 개선비 지원하라!”
“경기도는 생활체육지도자 처우 개선을 위한 TF팀을 구성하라!”
“경기도시자는 생활체육지도자에 대한 허위공약에 대해 해명하라!”

공공연대노조 경기본부 고양지부 이대희 지부장은 현장 발언에서 “킨텍스에서는 총 233명의 인원이 용역에서 자회사로 전환됐다”라며 “그런데 정부가 정규직이라고 자랑질하던 자회사 직원 233명의 처우는 어떤가? 정년은 칼같이 지켜야 한다. 주변 회사보다 급여는 낮다. 오히려 인원은 187명으로 줄었다. 두셋이 하던 일을 혼자 하니 업무량이 배로 늘었으나 월급은 눈에 띄게 오르지 않았다”라고 일갈했다.

윤경선 수원시의원은 연대 발언에서 “경기도지사는 지난 지방선거 당시 스포츠 분야 5대 정책공약으로 발표 한 생활체육지도사 인건비 증액과 관련해 발뺌을 하고 있다”라며, “경기도지사는 생활체육지도자를 위한 처우 개선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라고 성토했다.

결의대회를 마치고 공공연대노조 경기본부는 경기도청 노동정책과에 요구안을 담은 서한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