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권재 오산시장에게 반대 입장 공식 발표 요구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기자회견’이 8일(목) 오전 오산시청 후문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오산환경운동연합에서 주최했다. 오산환경련 이상구 상임의장, 김진세 공동의장(성공회 제자교회 주임신부), 신춘희 사무국장, 강령우 집행위원, 강용구 전 집행위원, 오산시민연대 지상훈 상임대표, 진보당 오산지역위원회 신정숙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6월 8일 세계 해양의 날을 맞아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의 제안에 따라 전국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된 것이다.

오산환경련은 기자회견문에서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를 과학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사실이 아니다”라며, “시민방사능감시센터와 환경운동연합이 일본 후생노동성의 보고서를 토대로 진행한 일본산 식품의 방사성 물질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간의 방사성 물질 검출률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는 급증했다고 한다”라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2021년의 검사 건수는 41,272건이었으며 이 중 9.9%인 4,104건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고, 2022년에는 36,155건 검사 건수의 11.5%인 4,142건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다는 것이다.

또한, 2022년 일본 후생노동성이 공개한 보고서를 보면, 후쿠시마 포함 주변 8개 현의 가공식품 방사능 검사 결과 세슘이 14.7% 검출됐고, 농산물의 세슘 검출은 22%, 수산물의 세슘 검출은 5.83%였다는 것이다.

오산환경련은 “윤석열 정부는 일본 정부의 대변인으로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뒤에 숨을 것이 아니라 일본 주장에 편파적으로 동조하기만 하는 IAEA 조사에 대한 거부 의사를 표명해야 한다”라고, “국민의힘은 방사성 오염수의 위험 은폐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산환경련은 이권재 오산시장에게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라”라고 촉구했다.

오산환경련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말고 육상 보관하라’는 내용의 ‘국제 공동 서한문’도 발표했다.

서한문에는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지 말 것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육지에 보관 처리할 것 ▲일본 정부는 흑색선전을 중단할 것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오염수 해양투기 옹호를 즉각 중단할 것 등의 요구안이 담겼다.

오산환경운동연합 김진세 공동의장은 여는 발언에서 “일본에서 후쿠시마 핵 오염수를 곧 해양에 무단투기한다고 한다”라며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이 일어난 이후 어떠한 객관적인 자료도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전 세계에 제공한 적이 없다. 모든 것들이 비밀에 휩싸여 있다”라고 비판했다.

김 공동의장은 “수많은 산불, 기름 유출, 4대강 오염 등은 심각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금 복원되리라는 희망이 있기 때문에 참아낼 수 있는 것이다”라며 “하지만 후쿠시마 핵 오염수 무단 방류는 그동안 우리가 겪어왔던 모든 재해와는 그 격과 수준이 완전히 다른 것이다”라고 일갈했다. “전 인류를 향한 일본의 선전포고와도 다름없는 것이다”라고 했다.

진보당 오산지역위원회 신정숙 위원장은 “정말 방법이 없어서 바다에 방류하는 것이 아니다. 10만 톤급 창고를 만들어서 석유 보관하듯이 하는 보관방법도 있다. 시멘트와 모래 등을 섞어서도 보관할 수 있다”라며 “이런 방법들은 돈이 많이 들기 때문에 바다에 버리려고 여론을 조작하고 있다. 뻔뻔하게도 바다에 흘려보내겠다는 것이다”라고 질타했다.

오산시민연대 지상훈 상임대표는 “윤석열 정권은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와 관련해 일본 정부를 위해서 일하고 있다”라며 “오염수를 처리수라고 하면서 일본 놈들 장단을 맞추고 있다”라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