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경기지부(지부장 정진강, 이하 경기지부)는 26일 성명을 내고, “경기도교육감은 가해 교장 비호를 중단하고, 학교 정상화를 위한 책임 있는 행동을 당장 시작하라”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경기지부는 “최근 언론 보도로 드러난 ‘교사를 폭행한 교장’이 아무런 조치 없이 학교로 돌아와 피해 교사와 함께 근무하고 있는 군포 A고등학교의 상황은 매우 우려스럽다”라며 “지역교육지원청 성고충심의위원회가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단하였고, 사법기관에서 폭행죄를 인정한 사안임에도 경기도교육청은 가해자인 학교장을 피해자가 근무하고 있는 학교로 복귀시켰다”라고 비판했다.

경기지부는 “군포 A고등학교의 상황은 경기도교육청이 가해자에 대한 온정주의,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에 실질적인 주체라는 것을 보여주는 사건이다”라며 “특히나 가해자가 학교장이라는 점은 경기도교육청이 학생과 교육 주체들을 위해 존재하고 있는가, 몇몇 권력 집단을 위해 일하고 있는가를 묻지 않을 수 없게 한다”라고 질타했다.

경기지부는 “경기도교육청은 ‘학교 내 성희롱, 성폭력 사안 처리 대응 매뉴얼’에서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는 사안 처리 이후 피해 교직원의 추가적인 피해를 대비한 조치들을 취하지 않았다”라며 “행위자의 전보 조치, 재발 방지 교육 등에 대한 철저한 시행을 통해 피해자 보호와 학교 공동체의 안정화를 모색하기는커녕, 학교장의 학교 복귀 조치를 감행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지부는 “검찰의 ‘증거불충분’에 기대어 숨어서, 학교 공동체가 위협받고 파행적 학교 운영이 불 보듯 뻔한 상황을 만들어 낸 경기도교육청은 당장 사과하고 책임있는 행동을 시작할 것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경기지부는 ▲경기도교육감의 사과 ▲피해자 보호 조치 당장 시행 ▲학교장 즉각 인사 조치 ▲경기도교육청 내 성폭력대책위원회 설치 등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