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조탄압 분쇄! 부당징계 철회 요구! 결의대회. ⓒ뉴스Q 장명구 기자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공무원노조 경기본부)는 23일 오후 경기도청 앞에서 ‘노조탄압 분쇄! 부당징계 철회 요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공무원노조 김주업 위원장, 경기본부 서정숙 본부장, 민주노총 경기본부 안종기 부본부장 등 조합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공무원노조 경기본부에 따르면, 경기도는 공무원노조 경기본부 서정숙 본부장과 포천·과천·안양 지부장이 속한 자치단체에 ‘행자부 지침이니 징계를 진행’토록 했다. 현재 4명에 대해 ‘복무 규율 위반’ ‘총파업 주도’ 등의 이유로 징계 절차가 진행 중이다.

하지만 공무원노조 경기본부는 공무원연금 관련 지난 4.24 총파업 참가에 대한 보복 징계로 보고 있다.

공무원노조 경기본부는 ‘투쟁결의문’을 통해 “행정자치부와 경기도는 노조탄압 중단하고 공무원연금 관련 공무원에 대한 일체의 부당 징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공무원노조 경기본부는 남경필 경기도지사에게 “경기도의 법과 원칙이 무시된 이번 징계 강행은 자치권의 포기요, 스스로 권리를 포기하는 것”이라며 “그래도 젊은 정치인으로 열린 사고를 가진 정치인일 것이라는 일말의 기대를 저버린 경기도지사에게 우린 더 이상 정의로운 도정을 기대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공무원노조는 또한 “연정을 말하고 통합을 말하는 경기도지사가 행안부 압력에 굴복하여 자신의 안위를 위해 경기도민을 위한 행정을 펼쳐나가는 공무원에게 칼을 들이댄다면 우리는 이러한 경기도지사의 실체를 알려나가는 대응 투쟁부터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징계 당사자인 서정숙 본부장은 대회사에서 “우리가 무엇을 위해 투쟁을 했나? 공무원 노후 보장은 국가가 책임져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어떤 결정이 내려지더라도 남경필 지사와 포천·과천·안양 시청 관계자들은 결코 평온하지 않을 것”이라고 질타했다.

김주업 위원장은 규탄발언에서 “노동조합에 연가를 내라 마라, 집회에 가라 마라 하는 것은 지배 개입이고 부당노동행위”라며 “처벌 대상은 정권과 경기도청”이라고 일갈했다. “적반하장”이라고 했다.

한편 이날 결의대회에는 민주노총 경기본부 제10기 임원선거에 출마한 기호2번 김원근 본부장 후보와 기호1번 라일하 사무처장 후보가 함께했다. 둘 다 공무원노조 출신이다.

김 본부장 후보는 “징계 대상자들이 잘못한 게 있다면 공직사회를 깨끗하게 한 죄 뿐”이라며 “당당하게 막아주지 못하는 남경필 지사는 부끄럽지 않냐”고 꾸짖었다.

라 사무처장 후보는 “공무원연금 지키겠다고 싸우는 것이 어떻게 징계의 대상이냐”며 “남경필 지사는 상식적으로 곱씹어 봤으면 좋겠다”고 꼬집었다.

민주노총 경기본부 제10기 임원선거 투표기간은 12월 3일(목)부터 9일(수)까지 일주일이다. 조합원이 직접 참여해 임원을 선출하는 첫 직선제 방식으로 치러진다.

▲ 노조탄압 분쇄! 부당징계 철회 요구! 결의대회. ⓒ뉴스Q 장명구 기자

▲ 노조탄압 분쇄! 부당징계 철회 요구! 결의대회. ⓒ뉴스Q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