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1.5°C 기후의병 총사령관’으로 임명됐다”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오늘 기후변화를 주제로 열린 광명시 맞손토크에서 기후위기 대응에 선도적으로 앞장서는 ‘기후도지사’가 되겠다고 약속했다”라며 “지구온도 상승을 막기 위해 광명에서 기후행동을 실천하고 계신 ‘1.5°C 기후의병(義兵)’ 활동가 여러분께서는 저를 ‘총사령관’으로 임명해주셨다”라고 전했다.

김 지사는 “세계 각국이 기후위기 대응에 머리를 맞대는 동안, 우리 정부만 시대를 역행하고 있다”라며 “‘무책임’한 탄소중립 정책에 기후운동 분야의 활동가 및 전문가들이 문제인식을 표했다. 온실가스 감축목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산업부문 온실가스 감축 등 모든 부분에서 후퇴한, 미래세대 책임 전가형 정책이다”라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저는 온실가스 감축을 미루지 않고 임기 내 최대한 진행하겠다”라며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 30% 달성, 분야별 맞춤형 RE100 전략 등을 꼼꼼히 챙기겠다. ‘기후도지사’, ‘기후의병 총사령관’이라는 이름에 부끄럽지 않게 실천하겠다”라고 다짐했다.

김 지사는 “광명시는 기후변화 대처에 가장 앞서가는 도시이다”라며 “오늘 맞손토크에 함께 해주신 박승원 광명시장님, 그리고 광명에서 활동하고 계신 ‘1.5도 기후의병’ 여러분께 감사린다”라고 말했다. “일상 속 기후행동 실천을 늘 응원하고, 경기도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