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1 학교비정규직 신학기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이 27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경기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여성노동조합,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에서 주최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 성지현 지부장, 전국여성노동조합 경기지부 조미란 지부장,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 최진선 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연대회의는 기자회견문에서 “우리는 3월 31일 신학기 총파업 돌입을 선포한다”라며 “7개월 장기간의 교섭에도 불구하고 2022년 학교 비정규직 집단임금교섭은 타결이 아니라 총파업으로 가고 있다. 과연 이는 누구의 책임인가?”라고 따졌다.

연대회의는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불합리한 임금구조 개선을 위해 임금체계개편을 요구하였다. 사용자 측의 계속된 거부에 노동조합은 학교비정규직의 임금수준 및 체계 등의 논의를 위해 협의체 구성을 수정안으로 제시하였다”라며 “이에 사용자 측은 19차 실무교섭에서 협의체 구성을 거부하며 ‘임금체계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는 낮은 수준의 문구와 총 2회 협의를 최종안으로 제시하였다”라고 질타했다.

연대회의는 “학교비정규직의 역할과 업무의 중요도는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 정부는 언제까지 임기응변식의 대책만 내놓을 것인가?”라며 “노동조합은 시급한 과제로 학교급식실의 부족한 인원을 충원하기 위한 대책을 요구한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급식실 배치기준을 하향 표준화하고 환기시설 개선 등 급식실 노동안전 종합대책을 촉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대회의는 “정부는 현재 타결 못하고 있는 집단임금교섭에 대해 17개 시도교육감들에게 책임을 묻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라고, “정부와 교육당국은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의 노동을 희생 삼아 더 이상 교육복지를 유지하지 말라”라고 거듭 촉구했다. “정부와 시도교육청은 교섭타결을 위한 해법을 즉각 제시하라”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 최진선 지부장은 규탄 발언에서 “교육청은 3.31 파업이 지나면 괜찮겠지 하고 생가할지 모르나 3.31 파업은 더 큰 투쟁을 준비하고 예고하는 것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라며 “임금교섭은 물론 골병과 폐암에 찌든 급식실의 명확한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대한민국 학교 급식실이 영영 문을 닫을 수도 있다는 엄중한 현실을 똑똑히 인식하기 바란다”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