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14일 세종시 정부청사 앞에서 대규모 기후행동 예정

오는 4월 14일 세종시 정부청사 앞에서 기후정의를 촉구하는 시민들의 대규모 기후행동이 열릴 예정이다. 

화성노동인권센터(소장 홍성규)는 '414 기후정의파업'을 딱 한달 앞둔 14일, SNS에 인증샷을 게재하고 시민들에게 '414 기후정의파업에 함께 하자'고 제안했다. 

전국 109개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월 세종시에 모여 '414 기후정의파업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를 출범시킨 바 있다. 이들은 ▲공공주도의 재생에너지 전환, ▲탈핵/탈석탄, ▲정의로운 전환과 고용보장, ▲신공항 건설 중단 등 구체적인 요구와 대안을 전면화하고 이를 정부에 관철시키기 위하여 오는 4월 14일 기후파업의 장소를 '세종정부청사'로 결정했다. 

홍성규 소장은 "평범한 시민들도, 어린 학생들도 전지구적 기후위기를 함께 걱정하고 대안을 찾아보고자 노력하는 마당에 오직 윤석열 정부만 무사태평이 아닌가 싶다. 안일하기 짝이 없는 정부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 시민들이 하루파업에 나선다"고 설명하며 "주말도 아닌 금요일 오후 시간에 세종시에서 진행되는 만큼 쉽잖은 계획이다. 시민들의 힘으로 만들어내고자 3000명의 추진위원을 모집하고 있다. 화성시민들께서도 관심을 갖고 함께 참여해달라"고 제안했다. 

조직위는 제안서를 통해 "작년 924 기후정의행진은 ‘기후정의'를 내세우며 다양한 사회운동이 연결되고 최일선 당사자들이 전면에 등장한 소중한 경험이었으나 동시에 ‘지향과 다짐'을 확인하는데 그쳤던 아쉬움도 있다"며 "이제 우리에게는 함께 외칠 ‘요구와 대안', 이를 특히 정부에 관철하고 현실화시키기 위한 투쟁이 절실하다. 4월 기후정의파업이 그 시작"이라고 설명했다. 

파업일시와 장소 관련해서도 "세종은 반기후/친자본 정책과 개발사업들을 기획하고 집행하는 기재부, 산자부, 환경부, 탄소중립녹색성장위와 같은 정부부처가 모여 있는 곳"이라며 "주말에 텅빈 정부청사와 세종시에서 모일게 아니라면 주중에 정부부처를 상대로 벌이는 위력적인 대중투쟁을 조직하고 펼쳐보자"고 제안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 당선 1년째인 지난 9일 환경단체들은 기자회견과 성명 등을 통해 대한민국의 기후·환경정책이 심각하게 퇴행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환경운동연합은 "정부 정책이 전 세계적인 탈석탄·탈핵·재생에너지 흐름에 역행한다"고 지적하며 특히 " 최근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흑산도 공항 개발, 제주 제2공항 건설 등 대규모 개발사업을 잇따라 추진하고 있다. 기후위기 대응의 마지막 보루이자 생물다양성의 보고인 국립공원, 그린벨트 등 자연보호구역을 마구 해제하고 있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