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로운 전환이 포함된 실질적인 탄소중립조례 만들겠다”

오산환경운동연합(상임의장 이상구)은 9일 오산시자원봉사센터 1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탄소중립추진단 오산지회와 기후위기오산비상행동(준)과 함께 오산시 탄소중립 조례 제정을 위한 시민토론회를 진행했다.

기후위기가 날로 심각해 지고 있고 이대로라면 지구의 온도 1.5°가 상승하는데 이제 10년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오산시민사회가 발벗고 탄소중립에 대한 대책을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최근 전예슬 오산시의원이 탄소중립조례제정을 준비하고 있어 조례에 대한 시민요구안을 수용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한 것이다.

김진세 오산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탄소중립이라는 용어가 불과 10년전만해도 나오지 않았던 말이었는데, 지금은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면서 “이 중요한 과제를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날 토론회는 기후위기 경기비상행동 김현정 공동집행위원장의 발제를 시작으로 전예슬 오산시의원, 신정숙 오산노동권익센터 대표, 박자영 물환경기술연구소 연구실장, 지상훈 오산시민연대 상임대표의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발제를 맡은 김현정 기후위기경기비상행동위원장은 탄소중립기본법과 경기도 탄소중립조례를 설명하며 2030년까지 탄소중립감축사업을 진행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기후위기의 가장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노동자, 취약계층에 대한 대책이 포함된 정의로운 전환의 조례의 제정을 요구하였다.

전예슬 오산시의원은 경기도의 조례현황을 비교하며 녹색성장위원회, 탄소중립지원센터, 기후위기대응기금설치, 포상등의 실질적인 조례를 오산시조례를 구성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신정숙 오산노동권익센터 대표는 탄소중립실천을 위해서는 조례가 매우 중요하다며, 오산시의 노동구조가 탄소중립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그러므로 정의로운 전환이 포함된 탄소중립지원센터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예를 들어 탄소중립을 위해 내연기관 자동차를 줄이면 하청업체의 노동자들은 갈곳을 잃는다. 그러면 조례에는 업종전환의 지원등이 포함되어야 한다.”라고 설명하였다.

박자영 물환경연구소 연구실장은 오산시의 온실가스 배출을 정량화(인벤토리)하여 더욱 효과적인 온실가스 저감 대책을 위한 조례와 수립안이 나와야 한다고 하였다. 오산시도 온실가스 배출량 인벤토리를 확인해 보아야 수치적인 정확한 안이 나오겠지만, 경기도가 산업공정 부문에서 타 광역권과 비교했을 때 비중이 높은 것을 보면 오산시도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 지역을 누구보다도 잘 아는 시민사회와 정량화된 분석이 결합한다면 탄소중립 실현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하였다.

지상훈 오산시민연대 상임대표는 오산시의 기후위기 적응대책에서을 파악하는데 있어서의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재난/재해부분의 홍수에 대한 대책이 오산의 실정과 맞지 않게 보고된 점과, 산림/생태계 부분의 물놀이, 공원녹지 연결, 저수지 습지활용 대한 현실성 없는 대안에 대해 이야기하며, 오산시의 지역적 특성이 고려된 조례제정을 요구하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시민들은 조례를 통해 실질적인 탄소중립 감축목표가 필요하다며 오산시가 가장 모범적인 탄소중립조례를 제정하자고 의견을 함께하였다. 또한 기후위기 오산비상행동에 더욱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가져달라며 토론회를 마무리하였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