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용역노동자 처우 개선 촉구대회. ⓒ장명구 기자

“용역근로자 보호지침, 경기도는 완전히 적용하라!”
“경기도는 식비, 교통비 책정하라!”
“공공부문 정부지침대로 상여금 400% 지급하라!”

경기도 공공부문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절박한 외침이다.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 수원지회(이하 수원지회)는 6일 오후 경기도청 정문 앞에서 ‘경기도 용역노동자 처우 개선 촉구대회’를 열었다.

이날 촉구대회에는 수원지회 산하 경기도청분회 유순자 분회장, 인재개발원분회 배부임 분회장, 수원소각장분회 박희만 분회장, 경기용달협회분회 김진용 분회장,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분회 손숙희 교섭위원 등 조합원 100여명이 참석했다. 성남 나눔환경분회 지한규 분회장, 일산 킨텍스분회 이대희 분회장도 함께해 힘을 보탰다.

경기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민생실천위원장 안승남 의원, 수원진보연대 윤경선 대표, 수원일하는여성회 임은지 대표 등도 연대했다.

수원지회는 촉구대회 참가자 일동 명의의 기자회견문을 통해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박근혜 대통령의 약속”이라며 “집권 여당의 경기도는 이런 약속이 하나도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우선 수원지회는 임금 격차에 대해 “명백한 차별이자 인권 유린”이라고 일갈했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문제 해결 의지를 피력했음을 상기시킨 뒤, “경기도청 정규직 미화원과 용역 미화원 간의 임금 격차가 연간 3,200만원에 달한다”며 “임금 차별과 처우 차별이 있음에 용역 노동자들의 눈물이 마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상여금 차별도 심각했다. 비정규보호 정부지침에도 불구하고 상여금 400%를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성남시청사 용역 미화원은 상여금 400%,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은 상여금 100%가 책정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급받지 못하고 있다.

수원지회는 “행정자치부에서 만든 정부지침이 경기도 비정규직들에게 적용되지 않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며 “우리는 경기도 용역노동자의 처우 개선을 박근혜 정부의 비정규직 대책의 시금석으로 볼 것”이라고 강조했다.

▲ 경기도 용역노동자 처우 개선 촉구대회. ⓒ장명구 기자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 서울경기지부 노경찬 사무국장은 개회사에서 “정부의 용역근로자 보호지침을 지키라고 하는 것뿐인데 마치 달나라에서 얘기하는 것 같다”며 “정부지침이 100% 준수될 때까지 투쟁하자”고 말했다.

수원병원분회 손숙희 분회장은 “식사도 안 준다. 명절에도 근무하지만 밥도 안 준다. 수당도 없다. 경조사에도 못 가고 근무했다. 휴가도 못 간다”고 토로하며, “그래도 우리는 묵묵히 일만 했다”고 말했다. 수원병원분회 조합원들의 손에는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상여금 0원’이라는 내용이 담긴 홍보물이 들려 있었다.

수원진보연대 윤경선 대표는 “돈의 문제가 아니라 자존심의 문제다. 식비, 교통비, 상여금은 인간다운 대접을 받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의 문제”라며 “올해는 정부지침대로 식비, 교통비, 상여금를 꼭 쟁취하자”고 말했다.

안승남 의원은 “법은 있는데 법대로 안 한다면서요? 상여금 주라고 하는데 안 준다면서요?”라고 되물으며, “경기도는 여야가 연정을 하는 만큼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비정규직을 위한 정부지침을 준수하라고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 경기도 용역노동자 처우 개선 촉구대회.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