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5주년 3.8 세계여성의 날 기념 제19회 경기여성대회가 7일 수원역 문화광장에서 ‘반여성 반노동에 맞선 거센 연대의 파도, 반격’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이날 경기여성대회는 민주노총 경기본부, 경기여성단체연합, 경기여성연대, 경기자주여성연대, 전국여성노조 경기지부, 한국노총 경기본부에서 공동 주최했다. 민주노총 경기본부에서 주관했다.

YWCA 경기지역협의회, 경기민중행동,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 경기지역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다산인권센터, 수원이주민센터 등에서 참여했다.

이 단체들은 경기여성대회 선언문에서 “윤석열 정부의 성 평등 의식 없음이, 여성가족부를 없애겠다는 퇴행적 상황은 사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라며 “또한 여성정책이 여성만을 위한다는 역차별적 언설에 편승하여 여성과 남성을 갈라치기하며 교묘히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들은 “지난해 9월 서울 신당역 스토킹 여성 살해 사건과 10월 서산 가정폭력 아내살해사건 등 매일 수많은 여성들이 목숨을 잃고 있는 상황에서 현 정부는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키워드로 절망의 그림자를 더욱 짙게 한다”라며 “여성노동자가 살 수 있었던 기회를 놓친 배경과 4차례 가정폭력 신고에도 불구하고 피해자의 생명을 구하지 못했던 그 배경에 구조적 성차별과 국가의 책임 회피가 있었음이 명백한 상황에서 반성은커녕 젠더 갈등을 조장하며 국면 전환을 꾀하는 현 정권의 작태에 대항하는 성평등의 목소리는 더욱 높아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단체들은 “경기지역 여성, 시민, 노동, 인권 단체들은 지난 수년간 경기도 성평등 조례안을 개악하려는 혐오 세력에 맞서 성평등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경기도 인권조례 개악 저지 싸움, 성평등한 정책 제안,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한 활동 등을 해왔다”라며 “그러나 여전히 현 정부는 여가부 폐지를 주장하며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을 앞세워 여가부 폐지안을 발의하기도 하고, 여성노동, 이주노동, 장애노동, 노인 등 차별적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작년 국민의힘 소속 경기도의원이 경기도 성평등 기본 조례 개정을 발의하려 시도했으나 무산된 바 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이 단체들은 “여성, 성소수자, 이주노동자 등은 현재도 성차별로 고통받고 있다”라며 “여성은 많은 일터에서 제대로 된 휴식공간이 주어지지 않고 열악한 화장실로 생리현상도 해결이 불가능한 일터 환경이 존재하고 있다. 성평등한 일터가 되지 못하고 성평등한 경기도가 되지 못한다면 이는 일부 몇몇의 문제가 아니라 경기도 도민 전체의 삶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라고 성토했다.

이 단체들은 ▲윤석열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 시도 즉각 중단, 여성혐오 정치공세 즉각 중단 ▲부당한 노조 운영 개입, 당장 중단 ▲저임금, 장시간노동, 성차별 고용주범 윤석열 정권 규탄 ▲반여성, 반노동에 맞선 연대로 여성들의 생존권 사수 ▲장애, 이주여성, 성소수자 차별과 혐오 없애고 성평등한 경기도 건설 등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