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경기지부(지부장 정진강, 이하 경기지부)는 27일 논평을 내고, “일상적 의회 소통업무로 변명하는 경기도교육청, 본인들부터 철저히 돌아보라”라고 질타했다.

경기지부는 “최근 경기도교육청 교육행정위원회 관련 부서의 간부 및 일반 공무원 20여 명이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소속 도의원들의 저녁을 ‘모신다’는 명분으로 경남 거제시까지 출장을 달고 갔던 사실이 내부 고발로 드러났다”라며 “비서관들의 후원회 모금 의혹으로 비판을 받고 있는 와중에 또 하나의 비윤리적 태도를 보인 경기도교육청은 자신들의 청렴도가 바닥인 것을 인정하고 뼈를 깎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경기지부는 “연이은 물가인상과 난방비, 전기세 폭탄 등으로 서민들은 시름에 잠기고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데 아픔에 먼저 동참하고 솔선수범해야 할 공무원들이 연태고량주를 박스째로 싸들고 도의원들에게 아첨하기 위해 간 것은 참으로 한심스럽다”라고 일갈했다.

경기지부는 “더군다나 도의회 차원에서 경기도교육청에 참석 요청이 없었음에도 정상적인 의회 소통업무의 일환이라고 밝힌 경기도교육청의 입장은 궁색하기 짝이 없다”라며 “소통이라는 단어를 다시 찾아보고 읽어보기 바란다”라고 꼬집었다.

경기지부는 “제366회 교육기획위원회 임시회에서는 ‘혁신교육지구 조례에 관한 전부개정안’ 관련 경기도교육청의 소통부재가 입방아에 오르내리었다. 교육정책에 대한 소통 없이 교육청의 밀어붙이기식 행정으로 도의회 의원들이 질타를 마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라며 “그래서 나온 방법이 술을 싸들고 가서 아첨하는 것인가. 그것이 최선인가. 평상시 의원들을 한 명 한 명 만나면서 정책을 설명하고 설득하여 올바른 방향을 도출하는 것이 정상적인 의회 소통업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지부는 “27일 경기도교육청은 올해 청렴정책 종합 추진계획을 발표하면서 ‘소통과 협업으로 함께 성장하는 청렴 자율공동체’ 추진전략을 내세웠는데 말이 아닌 실천으로 소통과 협업의 모습을 보여주기를 요청한다”라며 “또한 이번 사태와 관련하여 엄중 조사하고 관련자들을 처벌해야 할 것이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