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경기지부(지부장 정진강, 이하 경기지부)는 20일 성명을 내고, “경기도교육청 전국연합학력평가 자료유출에 대한 재발방지는 일제고사 폐지여야 한다”라고 밝혔다.

경기지부는 “2월 19일 오전에 발생한 전국연합학력평가 자료 유출 사안과 관련해 경기도교육청은 적극적인 경찰 수사 협조와 철저한 자체 시스템 점검을 통해 학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라며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사안에 대해 변명이 아닌 엄중한 사과 및 재발방지를 약속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경기지부는 “전국연합학력고사에 응시한 30만여명 학생들의 성별, 이름, 성적이 유출되었다. 자료 유출이 해킹에 의한 것인지 시스템 문제인지 사실 관계 확인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경기도교육청의 관리 책임은 피할 수 없다”라며 “경기도교육청은 즉각 관련 책임자를 엄중 문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내어놓아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경기지부는 “중요한 것은 연합학력평가 등의 일제고사를 통한 자료취합의 위험성이다”라며 “이번 사안을 계기로 경기도교육청이 ‘디지털 플랫폼 구축에 완벽을 기하겠다’고 강조하는 것은 잘못된 방향이다. 전국적인 학력평가는 줄 세우기를 위한 것임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여기에 ‘디지털 플랫폼의 완벽한 구축’은 학생들의 성적을 취합 관리함으로써 줄 세우기를 더 조장하고 경쟁교육을 심화시킬 것이다”라고 질타했다.

경기지부는 “학력평가를 포함한 교육의 양극화를 가져오고 경쟁을 조장하는 어떠한 형태의 줄 세우기도 반대한다”라며 “임태희 교육감 역시 이번 사안을 계기로 어떠한 형태의 일제고사도 실시하지 않겠다는 경기도교육청의 확실한 입장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더 이상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