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실정 가리기 위한 건설노동조합 탄압 중단하라!”

‘정당한 노동조합 활동 불법 매도! 건설노조 탄압 수사와 압수수색 경기남부경찰청 규탄 긴급 기자회견’이 21일(화) 오전 경기남부경찰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수도권남부지역본부(본부장 변문수, 이하 본부)에서 주최했다.

기자회견에는 건설노조 수도권남부본부 변문수 본부장, 건설노조 장옥기 위원장, 민주노총 경기본부 최정명 본부장, 경기중서부건설지부 김호중 지부장, 경기도건설지부 양태조 지부장, 다산인권센터 아샤 활동가 등이 참석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이날 오전 6시께 경기남부경찰청에서 경기중서부건설지부 3개의 사무실과 현 지부장, 전 지부장, 조직부장 자택을 압수수색하자, 이를 규탄하기 위해 열렸다. 경찰은 이들의 핸드폰도 압수해 갔다.

본부는 기자회견문에서 “윤석열 정부의 실정을 가리기 위한 건설노동조합 탄압을 중단하라”라며 “정당한 노조활동을 불법으로 매도해 압수수색한 경기남부경찰청 규탄한다”라고 밝혔다.

본부는 “노동조합으로서의 정당한 활동인 노사교섭과 노사합의에 의한 단체협약 체결에 따른 타임오프, 복지비를 공동공갈과 금품갈취로 매도하며,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공동공갈)’을 죄명이라 쓰고 영장을 발부받아 압수수색을 진행했다”라고 비판했다.

본부는 “총 30명의 이름을 열거해 적은 2개 현장은 모두 전문건설업계 대한민국 도급순위 1위인 ‘원영건업’ 현장에서의 노동조합 활동을 근거로 범죄사실 요지라며 썼는데, 열거된 사람들 중에는 이미 2018년에 퇴사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당시 현장에 있지 않거나 상근을 하지 않는 사람들까지 쭉 열거해놓았다”라며 “이는 사실관계와는 무관하게, 무리한 수사와 건설노조 탄압을 위해 원영건업(전문건설협회) 측에서 추측으로 이름을 제보했거나, 경찰에서 실적을 위해 알고 있는 이름을 쭉 써놓은 것이 아닌가 의심을 할 수밖에 없는 정황이다”라고 일갈했다.

본부는 또한 “압수수색 기간이나 목록도 굉장히 긴 기간 동안 포괄적으로 적시함으로써, 없는 건도 만들어서 수사를 하겠다는 것으로 보이는 무리한 수사를 하고 있다”라고 질타했다.

본부는 “윤석열 정부와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건설 현장의 불법을 근절하겠다’는 그럴싸한 말을 되풀이하며, 실제 행해지고 있는 건설산업의 왜곡과 건설자본의 불법행위들은 눈감고, 건설현장의 불법을 바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건설노동조합만 때려잡고 있다”라고 성토했다.

건설노조 수도권남부본부 변문수 본부장은 “몇 년이 지난 사건을 들춰내 압수수색을 했다”라며 “정당한 노조활동을 불법으로 매도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건설노조 장옥기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의 진두지휘 아래 경찰이 건설노조를 탄압하고 있다”라며 “모든 대기업이 건설사를 가지고 있다. 이 대기업을 대변하기 위해 노조를 탄압하고 있다”라고 일갈했다.

민주노총 경기본부 최정명 본부장은 “건설노조 탄압은 곧 민주노총 탄압이다”라고 강하게 반발하며, “고용을 요구하는 교섭을 채용강요 협박으로 둔갑시키고, 노조전임자의 타임오프를 임금갈취로 왜곡하고 있다”라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