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 정상화와 산업재해 추방을 위한 경기도민대책위(이하 경기도민대책위)’가 발족했다. 10만 서명운동에도 돌입했다.

경기도민대책위는 1일 경기도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시 한번 임태희 교육감에게 요청한다. 모든 학교에서 산업재해를 추방하기 위한 전면적인 대책을 시행하라”라고 촉구했다.

경기도민대책위는 기자회견문에서 “현재 경기도내 학교 급식실의 노동강도와 환경은 살인적이다”라며 “화상 등 산업재해가 일반 사업장에 비하여 2-3배 일어나고 있고 특히 조리흉 등 폐암 발암물질로 인하여 많은 조리 종사자들이 폐암에 걸려 사망하고 있고 지금 이 순간에도 폐암이 발병되고 있다”라고 전했다.

경기도민대책위는 “우리 도민대책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단체들은 죽음의 급식실문제를 더 이상 방관할 수가 없어 산업재해를 학교현장에서 추방하고자 오늘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려고 한다”라고 선언했다.

경기도민대책위는 “우선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10만 서명운동을 받을 것이다”라며 “서명운동을 통해 참혹한 급식 실의 산업재해문제를 1400만 도민들에게 적극 알리고 이문제를 공론화 여론화 할 것이다. 그리고 급식노동자들의 죽음을 방관하고 있는 경기도교육청에 대하여 경기도민들과 함께 분명한 책임을 물을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경기도민대책위는 “학교비정규직노동자들의 요구를 전면 수용하고 노동자들이 골병 들지 않고 죽어가지 않는 학교현장을 만들어 달라”라며 “이것이 경기도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감의 진정한 자세이다”라고 강조했다.

경기도민대책위는 ▲죽음의 급식실을 없애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 수립 ▲급식실 산업재해 추방을 위해 조리종사자 인력 확충 ▲급식실 환기시설 전면 개선, 안전하게 일할 권리 보장 등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