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의 마더 테레사’로 불리는 신시아 마웅 박사가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초청으로 특별 강연을 펼친다.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원장 한옥자)은 10일 오전 10시부터 연구원 교육장에서 ‘이주민(탈북자, 결혼이주민, 취업이주민)과 난민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지원방안’을 주제로 신시아 마웅 박사 초청 특강을 진행한다.

이날 특강은 연구원이 2013년부터 점심시간을 이용해 개최하고 있는 공부모임인 도시락간담회(Lunch Encourage & Development, LED)를 겸해 진행될 예정이다.

신시아 마웅 박사는 태국과 미얀마의 접경지 메솟 지역에 메타오병원을 설립하고 매년 15만 명의 난민과 이주민을 위한 무료 의료 및 교육봉사를 통해 소외계층의 인권보호에 헌신해온 의사이다.

신시아 마웅 박사는 인도주의적 공적을 인정받아 2002년 막사이사이상, 2008년 카탈로니아 국제상 등 세계적으로 10여 개의 인권상을 수상했으며, 지난 2005년에는 노벨상 후보에도 올랐다.

연구원은 마웅 박사의 내원을 기념하여 메솟 지역 후원을 위한 모금활동도 펼칠 예정이다.

한편 신시아 마웅 박사는 일가재단이 주는 제25회 일가상 시상식 참석 등을 목적으로 지난 9월 초 방한했다. 일가재단은 독립·농민운동, 사회교육 등 신앙운동을 펼쳐온 일가 김용기 선생의 유지 계승을 목적으로 1989년 설립된 재단이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