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IL센터, ‘책임자 엄벌’ ‘공식사과’ 촉구

▲ 장애여성 강제추행 사건 문제 해결을 위한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오산시가 지역의 한 장애인단체에서 지적장애 여성을 강제 성추행한 사건을 사전에 알고도 ‘쉬쉬’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오산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이하 오산IL센터, 소장 오은숙)는 23일 오전 시청 후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와 시의회에 장애여성 강제 성추행 사건을 방임한 담당공무원 징계와 공식사과를 요구했다.

오산IL센터에 따르면, 오산IL센터는 지난 10일 익명의 제보자로부터 오산 A단체에서 협회 남성간부가 지적장애 여성 회원을 지속적으로 강제 성추행을 했고, 이러한 사실을 시 담당공무원이 알고 있음에도 아무런 후속조치가 없다는 내용을 접수 받았다

이후 시에 사실관계 확인을 위한 진상조사단 구성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으며, 시 사회복지과의 면담을 통해 ‘그런 이야기는 들은 적이 있으나 직접 본 적이 없다. 정황만 파악하고 왔다’는 답변을 들었다.

이에 대해 오산IL센터는 “관리감독의 주체인 오산시가 추행에 대해 6월 해당 단체에 방문하여 진상조사에 나선 후 사실관계를 인지했음에도 불구하고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은 담당공무원의 징계와 오산시의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오산시의회 김지혜 부의장의 도움 요청에도 다른 여성 시의원(김미정, 최인혜 의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그 어떤 노력도 기울이지 않은 것에 대해 거듭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강조했다.

오산IL센터는 해당 단체에 대해서도 재발 방지를 위한 대안 마련을 요구하는 한편 사법당국엔 강력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지혜 부의장은 지난 10일 해당 단체 사무실을 직접 방문한 사실을 전하면서 “이야기를 들어보니 이번 사건과 관련해 이미 많은 분들께서 인지를 하고 계셨다”면서 “하지만 문제는 지적장애인에 대한 강제 추행을 당연시하게 판단한다는 것과 피해자를 마치 가해자처럼 생각한다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김 부의장은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이 사건이 등한시되어 넘어가는 것을 볼 수가 없었다”며 “사회복지과와 오산IL센터와 함께 진상조사단을 꾸려 수사 과정을 끝까지 지켜볼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의장은 오산시의회 차원에서 성명서를 발표하자는 제안도 했다.

기자회견을 마친 참가자들은 곽상욱 오산시장과 최웅수 오산시의회 의장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했다.

곽 시장은 항의서한을 전달 받고 “요구사항을 검토하겠다. 수사 중이니 진행사항을 잘 지켜보겠다”며 “담당공무원 징계와 관련해선 수사 결과를 보면서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