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인권위 앞 농성장에서 기자회견. ⓒ뉴스Q

금속노조 비정규대표자회의는 26일 오후 국가인권위 앞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몽구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하고 구속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이날은 기아차 화성공장 사내하청 최정명, 한규협 노동자가 국가인권위 옥상 광고판 위에 올라 고공농성을 벌인 지 77일째인 날이다.

대표자회의는 기자회견문에서 “현대기아자동차 그룹 정몽구 회장은 지난 10년 동안 현대자동차에서 1만 명, 기아자동차에서 3천 5백 명의 불법파견 노동자를 사용해왔다”며 “이뿐만이 아니다. 현대위아, 현대로템, 현대모비스, 현대 제철 등 현대기아차 그룹 계열사에서 정규직보다 더 높은 비율의 간접고용비정규직 (사내하청) 노동자를 무차별적으로 사용해왔다”고 지적했다.

대표자회의는 또한 “임금은 정규직의 50~60%만 줘도 되고, 계약-재계약을 통해 마음대로 해고해도 되는 이들 간접고용 비정규직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착취로 현대기아차그룹이 곳간에 쌓아놓은 돈은 100조원을 훌쩍 넘기고 있다”며 “불법파견, 불법고용을 통해 천문학적인 부당이익을 취득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표자회의는 이어 “정몽구 회장을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증인으로 채택해 잘잘못을 가리고 대책을 촉구해야 한다”며 “구속 수사해서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표자회의는 △불법파견 10년 정몽구 회장 구속 △신규채용 기만, 법원 판결대로 정규직 전환 △정몽구, 정의선 국정감사 증인 출석 시킬 것 등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