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수자원본부)는 예년에 비해 적은 강수량과 폭염이 지속됨에 따라 관내 정수장에 대한 비상관리 등 적극 대응에 나섰다.

지난 13일 한강물환경연구소가 팔당댐 앞에서 측정한 결과에 따르면 클로로필-a 농도가 55mg/㎥, 남조류 세포수가 999cells/mL이 검출되어 주의보 기준을 넘어섰다. 조류주의보는 2회 연속 기준을 초과할 경우 발령된다.

18일 도 수자원본부에 따르면 17일 측정 결과가 19일에 발표될 예정이며, 이 측정 결과가 기준을 넘으면 한강유역환경청장이 팔당호에 조류주의보를 발령한다.

녹조 확산은 올해 누적 강수량이 예년의 60% 수준으로 팔당상류 댐 저수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함에 따라 팔당호로 유입되는 수량이 크게 감소하였고 연일 계속되는 불볕더위로 수온 상승 및 일조량이 증가한 것이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다.

경기도는 녹조로 인한 피해 예방을 위하여 수도권광역 취수장에 녹조 차단막을 설치하여 원수에서 약 40% 정도를 제거하고 있으며, 팔당호 물을 공급받는 21개 정수장에 대한 수질검사를 강화하고 각 정수장별로 22일간 사용할 수 있는 활성탄 427톤을 사전에 확보하여 수질악화에 대비하고 있다. 또한 팔당상류 지역 산업폐수, 개인하수, 가축분뇨 등 수질오염원 관리에도 철저를 기하고 있다.

수자원본부 관계자는 “녹조가 일부 발생하더라도 취수장 녹조차단막 설치·운영과 철저한 정수처리를 통해 충분히 제거가 가능하다.”며, “수도권 주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위해 관심을 갖고 철저히 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녹조는 광합성을 통해 성장하며 높은 일사량과 수온, 영양염류 유입, 체류시간 증가 등의 복합적인 환경조건에서 발생되며, 일부 조류에서는 수돗물 이·취미 발생 및 독소(간 독소, 신경 독소)를 배출하여 물의 심미적 가치와 안전성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돗물 이·취미와 독소는 정수처리 과정에서 활성탄 투입, 중염소 처리, 고도처리 등을 통해 충분히 제거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