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경기지부 유치원위원회(이하 경기지부)는 7일 성명을 내고, “경기교육청은 법적 근거 없는 공립유치원 학급감축 정책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경기지부는 “경기도교육청은 ‘2023년 학급당 유아 수 기준 및 학급편성 안내’ 공문을 각급 학교에 보내 경제 논리를 앞세워 공립유치원 학급감축을 추진하고 있다”라며 “교육청은 공립유치원 3~5세 원아가 15명일 경우 혼합연령 한 학급으로 편성하라고 지시했다. 갑자기 어디에도 근거 없는 기준을 세워 3~5세 15명의 유아를 혼합연령 한 학급으로 편성하라는 것은 ‘공립병설유치원 말살 정책’이다”라고 비판했다.

경기지부는 “유치원 15명 혼합연령은 초등학교 복식학급 기준인 8명보다 7명 많은 숫자이며, 유아발달단계에 적합하지 않다”라며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 대소근육 발달, 인지 발달 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경제 논리만 앞세워 공립유치원을 말살시키려는 경기도교육청을 규탄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지부는 “선거 전에 돌봄정책을 홍보하던 임태희 교육감은 올해 각급 공립유치원에서 방과후과정 학급 확대와 인력 배치를 요구한 것도 무시하였다”라며 “공립유치원 안정적 운영과 환경개선을 위한 재정 및 인력을 지원하지 않고, 공립유치원만 감축에만 열을 올리는 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교육감의 직무유기에 우리는 분노한다”라고 일갈했다.

경기지부는 ▲법적 근거 없는 공립유치원 학급감축 즉각 중단 ▲공립유치원 혼합연령 학급편성 강제하지 말 것 ▲유아 발달단계에 적합한 혼합연령 편성기준 마련 등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