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정원 사찰 공안탄압 규탄 경기, 수원 시국선언. ⓒ장명구 기자

경기·수원 시민사회단체들은 23일 새누리당 경기도당 앞에서 ‘국정원 사찰 공안탄압 규탄 경기, 수원 시국선언’을 통해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의 국정원 비호와 공안탄압 조성에 정면으로 맞섰다.

이날 시국선언에는 6.15경기본부, 6.15수원본부, 경기남부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경기민권연대, 경기민언련, 경기민예총, 경기생명평화기독교행동 등 경기도 34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했다. 강석도, 고동민, 고은광순, 공계진, 공유정옥, 구승택, 김경훈, 김기용 등 개별 인사 124명도 동참했다.

이날 시국선언에는 수원목회자연대 이종철 목사,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이성호 상임대표, 다산인권센터 박진 활동가, 민주행동 경기 원탁회의 송무호 상임공동대표, 6.15경기본부 박성철 사무국장, 경기민언련 민진영 사무처장, 수원진보연대 윤경선 대표, 경기환경운동연합 장동빈 사무처장, 경기자주여성연대 한미경 사무처장 등 경기도 시민사회단체 대표 및 간부 30여명이 참석했다.

이 단체들은 “박근혜와 국정원의 나라, 참을 수 없다”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통해, 국정원의 해킹프로그램 구매, 조직적 대선 개입,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불법공개 등을 거론하며 “국정원은 박근혜 정부와 집권 여당인 새누리당의 비호 아래 진상규명은 ‘꼬리 자르기’로, 책임자 처벌은커녕 재발방지 대책도 없이 무소불위 절대 권력을 휘둘렀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들은 또한 “정부와 집권 여당은 문제 본질을 외면해 왔다. 아니, 외면이 아니라 ‘공안정국’과 ‘탄압’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그 대표적 사례로 박래군 인권활동가 구속, 민주노총 한상균 위원장 수배, 강제 해산된 통합진보당 전 최고위원들 압수수색 등을 들었다.

이 단체들은 이어 “분단된 한반도의 특수성으로 무슨 일만 터지면 ‘대북활동’이라는 면죄부가 주어졌다”며 “대선개입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공개도, 이번 해킹프로그램 도입도 모든 게 ‘대북활동’이라는 카드로 넘어갈 공산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들은 “안보라는 미명 하에 특정 정치집단의 기득권 유지에 혈안이 된 정보기구에 나라가 휘둘리고 있다”며 “여타 행정기구들처럼 국정원 역시 국민 감시와 통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주주의는 갈수록 후퇴하고 있다. 인권은 권력과 자본 앞에 무참히 짓밟히고 있다”고 했다.

수원목회자연대 이종철 목사는 여는 발언에서 “국정원에 의해 거짓 정권이 탄생했다”며 “박근혜 정권 역시 권력이 국민으로부터가 아니라 국정원으로부터 나온다고 생각하는 듯하다”고 일갈했다.

이 목사는 이어 “민주주의의 기본도 안 된 종들이 주인도 무시하고 자기가 주인인 냥 행패부리는 것을 뼈아프게 느끼고 있다. 이러한 종들을 그냥 내버려둘 수 없다”며 “다가오는 총선과 대선에서 심판하자”고 호소했다.

민주행동 경기 1000인 원탁회의 송무호 상임공동대표는 “국회에 보고도 없이 해킹프로그램을 몰래 구입하고 영장도 없이 도, 감청을 한 것은 명백한 실정법 위반”이라며 “특검을 포함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산인권센터 박진 활동가는 “국정원은 개혁이 아니라 해체돼야 한다”며 “당신들이 없어도 국민들은 안전하게 살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 실례로 세월호 참사를 언급하며 “국가가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했다”고 일침을 놨다.

이 단체들은 국정원이 커다란 돋보기로 국민들을 불법 감시, 사찰하며 인권, 민주주의 등을 짓밟는 퍼포먼스도 했다.

▲ 국정원 사찰 공안탄압 규탄 경기, 수원 시국선언. ⓒ장명구 기자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