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경기본부, 경기도에 메르스 확산 방지 특별대책 촉구

▲ 메르스 확산방지 및 도민안전을 위한 경기도의 특별대책 촉구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메르스 공포가 점차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 경기본부(본부장 이상언)는 3일 오전 경기도청 앞에서 ‘메르스 확산방지 및 도민안전을 위한 경기도의 특별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 경기본부 안종기 부본부장,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김상현 부본부장, 보건의료노조 경기본부 백소영 본부장, 전교조 경기지부 최창식 지부장,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정재현 상임연구원, 경기진보연대 이송범 집행위원장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경기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경기도는 메르스 공포의 진원지가 됐고, 도민들은 공포를 넘어 발작 직전의 상황에까지 이르고 있다”며 “그럼에도 정부와 경기도는 여전히 모르쇠와 주먹구구식 행정, 그리고 늑장 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기본부는 박근혜 정부와 경기도에 △즉각 도민들과 함께 민간합동비상대책본부 경기도청에 설치 △관련 정보 투명하게 공개 △감염대응 수준 주의단계에서 경계단계로 격상 등을 요구했다.

특히 경기본부는 박근혜 정부에 △국가방역시스템 최고 수준 종합대책 마련 △인력 기준 강화와 공공의료 강화 획기적인 정책 추진 등을 촉구했다.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김상현 부본부장이 규탄 발언을 했다. 메르스 사망자가 발생한 협진여객 소속이다.

협진여객에는 버스 120대가 있고 직원 240명이 일한다. 1일 평균 12만명이 버스를 이용하고 그 중 40% 정도는 학생이다. 직원들은 하루 17시간 버스를 운행하고, 버스 1대당 시민 700명~1,000명 정도를 태운다.

김 부본부장은 “메르스 사태에 대한 대책을 요구했으나 평택시는 지역경제가 우선이라고 하고 회사는 돈만 생각하며 여태까지 묵인했다”며 “오늘 오전에야 비로소 전 직원에 대한 전수조사가 실시됐다. 그나마 다행”이라고 개탄했다. 이어 “노조가 요구한 것은 노동자들만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직원들이 2차 가해자가 안 되게 하기 위해서였다”고 덧붙였다.

경기진보연대 이송범 집행위원장은 “지금 국민들은 우리 동네에 환자가 몇 명이 있는지, 어느 병원에서 메르스 환자가 발생했는지 가장 궁금해 한다”며 “모든 정보를 쉬쉬하고 감추니 더 불안하고 공포가 확산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정확한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했다.

보건의료노조 경기본부 백소영 본부장은 “병원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무방비 상태다. 굉장히 불안해 한다”며 “지금도 늦었다. 보건당국이 제대로 된 신속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교조 경기지부 최창식 지부장은 “문제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 것이다. 재난 상황에 준비 안 된 정부는 우와좌왕하고 있다”며 “정부가 잘하는 것은 언론통제뿐이다. 국민들은 알아서 살아남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정재현 상임연구원은 “세월호 참사 때도 정부는 아무 것도 한 것이 없다”며 “메르스 전염병보다 아무 대책없는 박근혜 정부가 더 무섭다”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