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공격 전쟁연습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촉구’ 1인시위 전개

6.15경기본부와 6.15수원본부는 31일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2시 30분까지 1시간 동안 수원역 문화광장과 로데오거리 입구에서 ‘선제공격 전쟁연습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촉구’ 1인시위를 전개했다.

이날 1인시위에는 6.15경기본부 이종철 상임대표, 박성철 집행위원장, 6.15수원본부 최승재 집행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선제공격 전쟁연습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하라! ▲전쟁 위기 부르는 한미연합군사훈련 당장 중단! ▲북 전략거점 수백 곳 동시타격 한미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 즉각 중단하라! ▲한미일 군사동맹 강화하는 윤석열 정부 규탄한다! ▲욱일기 ‘경례’ 할 것인가! 일본 관함식 참가 말라! ▲남북, 북미 공동선언 실현하자! 등의 내용이 담긴 커다란 피켓을 들었다.

이 단체들은  이날부터 11월 1일(화), 11월 3일(목)에도,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1인시위를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이종철 상임대표는 “국가애도기간 지정해 놓고 전쟁연습이라니! 이태원 참사로 국가애도기간이 지정된 상황이다. 그런데 전쟁연습을 한다는 것이 말이 되나?”라며 “선제공격, 전쟁연습 한미연합군사훈련은 이태원 참사와는 비교할 수도 없는 더 큰 참사를 불러올 수 있다”라고 비판했다. “과감하게 당장 중단해야 한다”라고 했다.

한편 한미는 이날 31일부터 오는 11월 4일까지 공군 주요 전력이 대거 참가하는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Vigilant Storm)을 실시한다. F-35B 등 한미 군용기 240여 대가 참가하는 훈련이다. 이번 훈련에서 한미 전력 출격 횟수는 총 1600여 소티(출격 횟수)에 달한다. 비행 횟수에 있어 역대 최대 규모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