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서비스노동자 처우개선수당 지급! 돌봄 공공성 강화 위한 사회서비스원 대폭 확대! 돌봄노동자 경기도 노정협의 촉구 기자회견’이 27일(목) 오후 경기도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은 돌봄서비스노조 경기지부(지부장 한지희)에서 주최했다.

경기지부는 경기도 관계자에게 ‘김동연 경기도지사게 드리는 돌봄노동자 경기도 노정교섭 요구안’을 전달했다.

이 요구안에는 ▲노정협의 정례화 ▲돌봄서비스노동자 처우개선수당 지급 ▲사회서비스원 대폭 확대 ▲정규인력 확충 ▲생계보장 위한 생활임금 적용 ▲생계보장 위한 기준근무시간 확대 등이 담겼다.

돌봄서비스노조 경기지부 한지희 지부장은 “민간시설이 99%인 것이 돌봄의 현실이다. 민간시설까지 모두 파악해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라며 “요양보호사 등 돌봄 종사자들의 임금과 처우를 향상시켜야 한다”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돌봄노동자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반드시 노정협의를 정례화해야 한다”라고 했다.

돌봄서비스노조 경기지부 강미숙 요양분회장은 “어제 동료가 연가를 내서 30분 동안 어르신 20명의 식사를 혼자 담당해야 했다. 그러다보니 밤새 열심히 일하고도 어르신이 낙상하는 일이 발생했다”라며 “어르신 20명을 혼자 돌본다는 것은 기가 막힌 일이다. 2 대 1은 돼야 어르신들은 질 좋은 돌봄서비스를 받고 요양보호사들은 건강권을 보장 받으며 일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돌봄서비스노조 이영숙 부위원장은 “돌봄의 민영화를 막아내야 한다”라며 “돌봄의 국가책임제를 경기도가 앞장서서 해나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돌봄서비스노조 전지현 사무처장은 “이제까지 국가에서 돌봄을 책임진 적이 없다. 그런데 윤석열 정부는 아예 돌봄을 포기했다”라며 “경기도지사만큼은 돌봄을 책임져 주십시오. 경기도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십시오. 경기도가 모범을 보여주십시오”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