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노동자 통일축구대회 및 광복과 분단 70년 경기추진위(준) 22일 성명을 내고, 광복 70년 6.15공동선언 발표 15돌 민족공동행사 성사를 촉구했다.

경기추진위(준)는 벌써 7년째 끊어진 남북 간의 교류, 미국의 사드(THAAD) 한반도 배치 강요 등을 거론한 뒤, “우리 민족의 평화와 삶을 지키는 길은 온 겨레의 단합과 공조를 통해 열강의 개입과 간섭을 견제, 차단하는 수밖에 없다”며 “남북의 화해와 교류협력을 강화하고, 기존의 남북합의들을 이행함으로써 한반도 평화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추진위(준) 또한 “평화와 통일을 위해 정부 당국이 못한다면 ‘민간’이 나서 남북관계개선의 물꼬를 열자는 절박한 심정으로 남북해외 민족공동행사를 추진하였다”며 “하지만 이러한 민족적 바람은 최근 당국 간 상호비방, 갈등으로 불거지고 있으며, 심지어 민족공동행사 추진과 관련한 민간단체들의 합의사항에 개입하여, 6.15민족공동행사를 무산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기추진위(준)는 이어 “박근혜 정부가 진정으로 평화통일을 바라는 정부라면, 6.15민족공동행사 성사를 위해 통 크게 협력할 것을 촉구한다”며 “박근혜 정부는 남북관계 개선의 의지를 말이 아닌 실천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간운동단체들이 물꼬를 트겠다고 나섰으니 이를 적극 후원하고 협력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했다.

끝으로 경기추진위(준)는 박근혜 정부에 “5.24대북제재 조치야말로 남북경협을 위협하고 남북관계 개선의 발목을 잡고 있는 실효성 없는 반통일조치”라며 “5.24조치 해제로 남북경협과 민간교류 그리고 남북관계 개선에 전면적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