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역 여성혐오 살인사건’과 관련, 진보당 경기도당(위원장 김익영)은 19일 논평을 내고 “법원은 불법촬영과 스토킹 등 만연한 여성혐오범죄에 대해 강력히 처벌하고, 정부는 끊임없이 벌어지는 여성혐오 범죄에 대해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진보당 경기도당은 “당시 경찰이 가해자를 긴급체포하고 검찰은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법원이 이를 기각했다. 올 1월 스토킹 혐의로 재차 고소했지만 스토킹은 계속 이어졌고, 결국 가해자는 재판 선고일 하루 전 피해자를 찾아가 범행을 저질렀다”라며 “법원과 수사기관의 소극적 조치가 스토킹을 막지 못하고, 결국 보복 범죄로 이어졌다”라고 지적했다.

진보당 경기도당은 “사법부가 불법촬영, 스토킹 범죄를 엄중하게 여기고 지난해 10월 바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더라면 피해자의 오늘은 달랐을지 모른다는 사실이 더욱 가슴 아프다”라며 “‘막을 수 있었던 범죄’를 막지 못한 참담한 현실 앞에 사법기관은 또 하나의 여성혐오 범죄의 공범이라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라고 비판했다.

진보당 경기도당은 “공사 직원 신분을 유지하고 있던 가해자는 개인 연락처를 비롯해 근무지 정보, 근무 형태, 담당 업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내부망을 통해 피해자가 오후 6시부터 야간근무에 투입된 사실을 알고 계획적으로 피해자를 살해했다”라며 “이에 사내 성폭력피해자를 제대로 보호하지 않고, 사고예방 의무를 다하지 않은 서울교통공사의 책임도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일갈했다.

진보당 경기도당은 “더 이상 여성들의 죽음을 볼 수는 없다. 더 이상 어떤 여성도 잃을 수 없다”라며, 법원의 강력한 처벌과 정부의 대책 마련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