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경기비상행동(이하 경기비상행동)과 경기지역에서 모인 30여 명의 기후위기 비상행동 활동가들은 4일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동연 지사가 발표한 정책에 대해 “김동연 도지사는 경기도의 탄소중립에 의지 있나?”라고 강하게 규탄했다.

경기비상행동은 인수위가 발표한 민선8기 경기도정 120대 정책과제 속의 탄소중립 목표와 계획은 김동연 경기도호의 탄소중립 의지를 의심케 한다고 밝혔다.

김동연 지사 후보 시절 ‘경기도 기후위기·에너지전환 실행체계 구축과 기후정의를 도정의 핵심과제 정착, 2030년 온실가스 감축 중간목표(GDC) 40% 와 임기내 재생에너지 비율 25% 달성’ 약속 이행을 촉구했다.

인수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40% 감축(2018년 기준) 계획을 명기했지만, 김동연 지사의 임기 4년간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고작 16.2% 에 불과하다.

김동연 지사가 재선한다고 가정한다고 하더라도 재선 기간 4년(2027~2030) 동안 24%를 감축해야 40%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다. 감축 계획 초기 감축량이 많고, 시기가 갈수록 감축이 어려워진다는 현실을 고려할 때 김동연호의 탄소중립 의지는 없어 보인다.

또한, 민선8기 2026년 임기 말까지 탄소감축 목표 16.2%로는 2030년까지 탄소감축 40% 달성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것이 경기비상행동의 입장이다.

지난 6월 20일 김동연 지사 ‘탄소중립 공약’ 이행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에서 경기도지사직인수위원회의 구성 대한 문제제기를 하며, 진정성 있는 민선8기 경기도 탄소중립 정책 수립에 대한 우려를 표한 바 있다. 기자회견 다음 날인 6월 21일부터 29일까지 인수위원회 입구에서 탄소중립의 진정성 있는 정책수립을 요구하는 피켓팅을 진행하였고, 김동연 지사에게 공식적으로 면담 요청을 하였으나 도지사 측에 답변은 없었다.

안명균 경기비상행동 공동상임대표는 “신재생에너지 확대, ESG경영을 위한 중소기업 지원 등 탄소중립을 위한 필수적인 경기도 정책들의 목표치가 공약보다 더 후퇴하였다. 시민과의 약속을 우습게 보지 않고서는 이러한 정책을 중요과제라고 내어놓을 수 없다.”라고 핵심과제를 비판했다.

문경은 기후위기 성남비상행동 회원은 “경기도청 근처 우뚝 선 아파트와 같은 개발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은 지금 당장 빨리 시작해도 늦다. 그런데 임기 내 16.2%라는 감축 목표는 우리 문제를 해결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방안들과 탄소중립정책이 함께하지 않는다면 달성하기는 어렵다. 김동연 도지사는 탄소중립 정책을 다시 설정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연대 발언을 했다.

이상명 경기에너지협동조합 이사장은 “올해 7월로 들어서며 경기도지역에 폭염주의보가 발령되는 등 벌써부터 기후위기 경고등을 울리고 있다. 민선8기 경기도정에서 탄소중립의 진정성을 도민들이 알고 참여하도록 현 목표를 상향조정하여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비상행동은 경기도가 2030 탄소감축 목표 40%를 달성할 수 있도록 민선8기의 탄소중립 정책을 감시하고 입장을 발표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하반기부터는 경기도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조례 개정과 경기도 시·군의 탄소중립 기본조례 제정을 위한 주민발의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