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자료사진
ⓒ뉴스Q 자료사진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공공연대노동조합 경기본부(본부장 김학균, 이하 노조)는 18일 성명을 내고, “안승남 구리시장은 구리시 출자출연기관인 구리시청소년재단의 성차별과 하극상 문제 그리고 피해자와 가해자가 바뀐 중징계 문제를 해결하고 공식선거운동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최소한 선거가 끝나기 전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발표하라”고 했다.

노조는 “구리시청소년재단 이사장인 안승남 구리시장은 상식과 법을 지키는 사람이라고 자주 자신을 소개해 왔다”라며 “지난 9월 안승남 시장께 구리시청소년재단 상담복지센터 직원들은 재단 설립과정에서부터 시작된 재단 측의 무수한 차별과 배제, 고립 그리고 성차별과 직장 내 괴롭힘(하극상, 직장예절매뉴얼) 문제, 대표이사의 성희롱 발언 등에 대해 조사하고 진위를 밝혀줄 것을 요청했다. 안 시장은 한 달의 시간을 주면 명명백백하게 밝혀낼 것이라 했다. 하지만 되돌아온 것은 피해자들에 대한 집중적인 감사였다”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지난 겨울 22일간의 천막농성으로 상담복지센터 직원들은 안 시장과 대화의 자리가 성사되어서 해결의 실마리가 풀릴 것이라 기대했다”라며 “그 대화의 자리에서 우리가 요구한 것은 성차별, 성희롱 발언한 대표이사의 공식적인 사과, 하극상으로 직장 질서문란을 일으키고 직장예절 매뉴얼을 제작 배포한 남성 직원에 대해 인사 조치 그리고 재발방지책 마련이었다”라고 말했다.

노조는 “안 시장은 이례적으로 센터 직원들과 여섯 차례의 대화 시간을 마련하였다”라며 “하지만 안 시장은 구리시청소년재단의 상담복지센터 직원들에게 가해진 각종 배제, 고립 그리고 성차별 직장예절 매뉴얼에 이르기까지 단지 사무국과 개인의 업무 미숙으로 결론을 지었고 피해 당사자들에게는 ‘함부로 너희를 피해자로 규정하지 마라’ ‘최고의 처벌은 용서다’라는 말로 2차 3차 가해를 했다. 그리고 피해자들에게 피해자다움을 강요했다”라고 질타했다.

노조는 “안승남 시장은 마지막 대화가 끝나는 날 상담복지센터의 센터장과 두 팀장에게 감사 방해라는 1차 중징계요구서를 보냈고,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조정위원회에서 단체교섭 조정 결렬로 쟁의권이 확보된 다음날 피해자와 가해자가 뒤바뀐 두 번째 중징계요구서를 보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최근 고용노동부에서 ‘구리시청소년재단 직원이 꼭 알아야할 직장예절 매뉴얼’에 대해 ‘성차별과 직장 내 괴롭힘이다’라는 결과가 나왔다”라며 “안승남 구리시장은 상담복지센터 직원들도 재단의 직원인데 유독 그들에게만 엄격한 잣대로 대하고 있다. 최소한 공정한 감사는 되어야 하는 거 아닌가? 안 시장이 지금까지 보인 행보가 과연 상식을 지키고 있는 것인가?”라고 성토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