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여성네트워크는 30일 오전 국민의힘 경기도당 앞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노총 경기도본부, 경기복지시민연대, 다산인권센터, 경기환경운동연합, 수원환경운동연합 등도 함께 했다.

경기여성네트워크는 기자회견문에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낮은 성인식 수준에서 설정했던 공약을 전면 철회하고 여성가족부 강화를 통한 성평등 추진체계 구축에 나서라”라고 밝혔다.

경기여성네트워크는 “무엇보다 일각에서는 여성가족부 폐지 이후 성평등 정책 사안에 대해 대통령 직속위원회 구성을 운운하고 있다. 이미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낮은 성평등 인식 수준은 확인된 바다. 더구나 법률 제출, 예산 편성 등 독립부처가 가지게 되는 권한이 직속위원회가 가질 수 없다는 문제와 겹치면 ‘아무런 역할 없음’으로 될 소지가 크다”라며 “그나마 소극적으로 유지되고 있던 성평등 추진체계마저 무력화해 버린다는 점에서 심각하게 받아들이며 분명하게 반대한다”라고 말했다.

경기여성네트워크는 “그동안 지속적인 발언을 통해 본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구조적 성차별이 없다’는 인식의 기저에는 여성의 문제는 항상, 너무나 사소하여 개인 간의 문제 해결 방식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는 그때 가서야 국가가 도움을 줄 것이라는 시혜적 방식의 안이한 인식이 자리하고 있음이다. 즉, 이처럼 낮은 성평등 의식에 기초한 ‘보편적’이라는 것으로부터 밀려난 계층, 세대, 집단 등은 특수하고 예외적 상황이라는 판단이 들 때에서야 비로소 국가가 지원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으로 읽힌다. 이것이 어떻게 국가의 책무라 할 수 있는가!”라며 “현재 시점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무엇이 공존의 시간을 마련할 수 있는 것인지, 그리하여 다음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안전한 삶의 환경을 마련해 갈 토대가 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처음부터 방향을 다시 설정하길 강력하게 촉구한다”라고 말했다.

경기여성네트워크는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 철회 ▲성평등 정책 전담부처로 여성가족부 강화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성평등 정책 내용 파악과 인지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한 정책 조정기구와 집행기구 강화 등을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