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 중 핵발전소 조기 폐쇄, 신규핵발전소 건설계획 백지화”

“가동 중 핵발전소를 조기 폐쇄하고 신규핵발전소 건설계획을 즉시 백지화하라. 탈핵은 시대정신이다!”

경기·수원지역 환경·시민사회단체들이 11일 후쿠시마 핵사고 11주기를 맞아 수원역 문화광장에서 ‘탈핵’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은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기후위기 경기비상행동, 수원기후행동네트워크,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등에서 공동 주최했다. 27개 단체가 연명으로 함께했다.

경기환경운동연합 김현정 사무처장, 수원환경운동연합 이인신 사무국장, 수원녹색당 김성연 운영위원,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정종훈 상임공동대표, 성남환경운동연합 이희예 사무국장 등이 참석했다.

이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한국 사회는 최근 대통령선거를 치렀다. 우리에게 직면한 위기들을 정치권이 어떻게 인식하는지 확인했다”라며 “집권 여당과 제1 야당의 후보들은 지구적 재난인 기후위기의 대안으로 핵발전을 언급했다. 특히 윤석열 당선인은 기후위기 대응에 반하는 핵발전소 건설 의지를 노골화했다”라고 비판했다.

이 단체들은 “지난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에서 발생한 129만톤의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겠다고 결정했다. 참사 11년이 지났지만 피난 갔던 원주민의 34%만이 귀환한 상태다”라며 “재난은 아직도 진행 중이다. 후쿠시마를 기억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환경련 김현정 사무처장은 “11년 전 후쿠시마의 재앙은 시간과 공간을 넘어 현재 진행 중이다. 후쿠시마 사고 직후 2012년 독일은 탈핵을 결정했다”라며 “그 후 단계적으로 핵발전소 가동을 중단시켜 지금은 단 3기만을 남겨놓고 있다. 이 3기마저도 올해 모두 운영 정지하면 2023년엔 탈핵의 나라가 된다. 우리도 할 수 있다. 지금 당장 탈핵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수원녹색당 김성연 운영위원은 “모두가 위험하고, 고위험을 특정지역에 전가하는 핵발전을 반대한다”라며 “핵발전 퇴출을 위해 탈핵 시민들과 핵발전소 지역주민분들과 함께 싸우겠다”라고 다짐했다. “이웃 시민과 함께 우리의 전기 문명체계를 돌아보고 전기요금을 정상화하는 데 노력할 것이다”라고 했다.

수원에너지협동조합 조영미 이사장은 “핵발전소는 존재 그 자체로도 인류를 포함한 모든 생명을 위협한다. 또 핵발전을 포함한 기존 집중형 발전 방식은 특정 집단에게 에너지 독점권력을 주어 불평등의 문제를 일으킨다”라며 “모든 사람이 에너지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인간의 기본권으로 보장해야 하고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를 더 확대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