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마저 ‘사회적 합의’ 불이행! 청와대가 책임져라!”

‘전국택배노조 우체국본부 청와대 앞 무기한 단식농성 돌입 결의대회’가 17일 오후 2시 경인지방우정청 앞에서 열렸다.

이날 결의대회는 전국택배노조 경기지부 우체국 투쟁본부에서 주최했다. 서울, 경기, 인천 등 전국 10개 광역시도에서 동시에 진행됐다.

투쟁본부는 결의문에서 “이제는 청와대가 택배노동자의 요구에 답할 때이다”라며 “택배노동자의 요구를 철저하게 외면하는 우정사업본부에 대해 이제 더는 기다릴 수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투쟁본부는 ▲‘요금인상-별도운임 책정분’ 전액을 분류비용과 택배노동자 처우 개선에 사용할 것 ▲“기존 수수료에 분류비용이 포함돼 있다”는 입장을 철회하고, 택배노동자 수수료 삭감 시도를 중단할 것 ▲2021년 2월~12월 미지급 분류수수료 지급할 것 ▲노조와의 협의로 제대로 된 개인별 분류 시행할 것 등 4대 요구안을 제시했다.

택배노조 경기지부 우체국 투쟁본부 송창범 본부장, 택배노조 우체국본부 윤중현 본부장 등 택배노조 지도부 15명은 앞서 이날 오후 1시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투쟁본부는 내일 18일부터 전 조합원이 계약서, 단체협약에 명시된 190개 배송 준법 투쟁에 돌입한다고도 밝혔다.

택배노조 경기지부 우체국 투쟁본부 장경일 조직국장은 대회사에서 “여전히 70% 우체국 택배 기사들은 분류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미 분류비용이 기존 임금에 포함돼 있으니 더 이상 줄 것은 없다’라고 한다”라며 “정부기관이 사회적 합의를 전면 부정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일갈했다.

송영주 진보당 경기도지사 후보는 연대사에서 “한 달 전인 지난달 13일에도 이 자리에 섰다. 그런데 한 달 동안 아무런 변화가 없다니 분통이 터진다”라며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라는 택배노동자의 절규를 이제는 청와대와 여당인 민주당이 해결해야 한다”라고 질타했다.

송 후보는 이어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지 않는 우정사업본부, CJ대한통운를 정치가, 대통령이 처벌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있다”라며 “이제는 우리가 직접 하겠다고 진보당을 만들었다. 진보당으로 힘을 모아 달라”고 호소했다.

한규협 민주노총 경기본부 수석부본부장 역시 “사회적 합의를 전혀 이행하지 않고 택배노동자를 기만했다”라며 “투쟁해서 반드시 승리하자. 민주노총도 함께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