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은 전 도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정의로운 전환이 되어야”

기후위기 경기비상행동은 7일 ‘제1회 경기도 탄소공감 행사 개최에 따른 입장’을 내고, “경기도 탄소공감 행사, 누구와 무엇을 위한 행사인가!”라고 비판했다.

경기도는 오는 10월 27일(수) ‘제1회 경기도 탄소공감’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총 1억7천만원에 달하는 예산이 투입된다. 온오프라인 동시에 300여 명이 참석하는 규모로 진행된다.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기술 혁신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2050년 탄소중립 사회를 이룩할 비전을 의논하고자 하는 장”이라고 행사 의의를 밝히고 있다.

경기비상행동은 “행사의 내용과 형식을 살펴보면 경기도가 진심으로 ‘2050년 탄소중립 사회를 이룩할 비전을 의논하고자 하는 장’으로 준비하고 있는지 의구심을 들게 한다”고 질타했다.

경기비상행동은 “행사의 통상적인 개막식과 기조연설은 차치하더라도 경기도가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단기적으로, 중장기적으로 도민과 함께 어떠한 세부목표를 세우고 어떻게 비전을 수립해야 하며 정책으로 반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도민의 의견을 수렴할 아무런 창구가 없는 행사로 기획된 것은 매우 비판받아 마땅하다”라고 했다.

경기비상행동은 “수많은 양심 있는 전문가들이 소위 ‘수소경제’의 허상을 주장하고 있음에도 행사의 많은 부분을 수소경제를 선전하는 장으로 배정하고 있어서 경기도의 탄소중립 의지를 의심케 하는 행사 내용을 배치한 것은 매우 유감이다”라고 했다.

경기비상행동은 “탄소중립은 전 도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한 정의로운 전환이 되어야 한다”라며 “이 과정에서 수많은 난관이 예상되는 것이 불을 보듯 뻔한 상황에서 수많은 이해당사자들의 목소리를 경청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어떻게 수렴해야 하는지 이번 행사에서는 전혀 담지 못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탈석탄 국제동맹 참여, 탈석탄 금고 선언, 경기도형 그린뉴딜 발표, 기후대응‧산업전환특별위원회 운영 등의 성과가 공유되고 평가되어야 하지만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