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여금 400% 예산 책정 촉구! 비정규 보호 정부지침 준수 촉구! 경기도 용역노동자 기자회견. ⓒ장명구 기자

경기도 공공기관 용역노동자들이 남경필 경기도지사에게 정부의 ‘용역근로자 근로조건 보호지침’을 준수해 상여금 400% 예산을 책정하라고 촉구했다.

공공비정규직노동조합 수원지회는 20일 오후 경기도청 앞에서 ‘상여금 400% 예산 책정 촉구! 비정규 보호 정부지침 준수 촉구! 경기도 용역노동자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공공비정규직노조 수원지회 유순자 경기도청 분회장, 배부임 경기도인재개발원 분회장 등 간부 및 조합원 30여명이 참석했다. 윤경선 수원진보연대 대표도 참석해 힘을 보탰다.

경기도 용역노동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경기도청 용역 미화원은 10년째 일해도 용역업체 계약기간이 1년 단위이고 매해 용역업체가 변경되기 때문에 새롭게 1년이 되면서 근속경력이 인정되지 않는다”며 “신관에 근무하는 정규직 미화원은 10년간의 근속을 인정받고 각종 복지혜택을 받으면서 용역 미화원 대비 3배의 임금 격차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기도 용역노동자들은 이어 “이것은 차이가 아니라 차별”이라고 전제한 뒤, “정부지침은 원가설계시 시중노임단가 적용, 낙찰률 이상의 임금 지급, 상여금 400% 책정을 최소한으로 제시하고 있다”며 “상여금 400%만 지급되어도 정규직과의 임금 차별은 해소할 수 있는 실마리가 풀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기도 용역노동자들은 남 지사가 지난 10월 22일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비정규직 노동자의 처우와 관련하여 애로사항을 듣고 노력하겠다. 임금 격차가 해소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한 것을 상기시키기도 했다.

경기도 용역노동자들은 경기도에 △비정규보호 정부지침 전면적 준수 △상여금 400% 예산 책정 △비정규직 차별 해소 도지사가 책임질 것 △비정규직 노동자 고소, 고발 취하 등을 요구했다.

유순자 분회장은 “비정규직 용역노동자들의 복지 등 삶이 개선되고 있긴 하다”면서도 “문제는 정규직과의 임금 차이가 3배나 난다. 정부지침대로 상여금 400%를 주면 임금 격차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유 분회장은 “정규직과 비정규직은 똑같은 일을 한다”며 “도지사가 새로 바뀌었으니 정부지침대로 상여금을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뉴스Q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